블링컨 美 국무장관, 8∼9일 방한…北·국제 정세 등 논의
상태바
블링컨 美 국무장관, 8∼9일 방한…北·국제 정세 등 논의
  • 염재인 기자
  • 승인 2023.11.01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정부 출범 후 처음…박진 장관과 회담 예정
미중 정상회담 앞두고 주목…한미 간 공조 모색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오는 8~9일 방한, 박진 외교부 장관과 북한 및 국제 정세 등을 논의한다. 박진 외교부 장관(왼쪽부터)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 사진=외교부 제공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오는 8~9일 방한, 박진 외교부 장관과 북한 및 국제 정세 등을 논의한다. 박진 외교부 장관(왼쪽부터)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 사진=외교부 제공

매일일보 = 염재인 기자  |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오는 8∼9일 우리나라를 방문해 박진 외교부 장관과 회담을 갖는다. 블링컨 장관과 박 장관은 한미 동맹을 비롯해 북한, 경제 안보, 국제 정세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이번 방한을 통해 한미 동맹이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1일 "블링컨 장관이 방한 기간 박진 외교부 장관과 회담을 갖고 한미 동맹, 북한 문제, 경제 안보 및 첨단기술, 지역·국제 정세 등에 대해 폭넓게 협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블링컨 장관은 주요 7개국(G7)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오는 7∼8일 일본 도쿄를 방문한 뒤 방한할 것으로 알려졌다. 8일 늦은 시각 한국에 도착해 9일 오전 박 장관과 회담할 것으로 보인다.

블링컨 장관의 방한은 문재인 정부 당시 2021년 3월 17∼18일 한미 외교·국방장관 '2+2' 회의 참석차 방문한 지 2년 반 만이다. 지난해 5월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이후로는 처음이다. 

특히 이번 방한은 동북아 역내 및 한반도 정세에 중요 분기점이 될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뤄졌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미국과 중국은 오는 11∼17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회담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한미는 블링컨 장관의 방한을 계기로 사전 의견을 조율하고, 공조를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번 회담에서는 북러 군사협력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중요 지역·국제 정세 문제도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외교부는 "블링컨 장관의 이번 방한을 통해 올해 70주년을 맞는 한미 동맹이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서 더욱 발전해나갈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