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핼로윈 대비 물 샐 틈 없는 안전관리로 안전사고 '제로'
상태바
마포구, 핼로윈 대비 물 샐 틈 없는 안전관리로 안전사고 '제로'
  • 심기성 기자
  • 승인 2023.10.30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대 AI인파관리시스템, 마포구 재난안전상황실과 CCTV통합관제실 24시간 풀가동
27일∼29일까지 3일간, 인파밀집 안전관리 위해 총인원 1,710명 투입
홍대 클럽거리 한때 AI 인파관리시스템 주의 울려…첫 마포구 AI 인파관리 시스템 자동 조치
박강수구청장 기민한 안전조치 눈에띄어 ‘홍대 클럽거리 도로 차단 후 보행로 즉시 확보
마포구와 마포경찰서, 마포소방서 간 상황판단 회의 후 새롭게 확보된 클럽거리 보행로를 마포구 직원들과 경찰들이 질서 유지하고 있는 모습. 사진=마포구 제공 
마포구와 마포경찰서, 마포소방서 간 상황판단 회의 후 새롭게 확보된 클럽거리 보행로를 마포구 직원들과 경찰들이 질서 유지하고 있는 모습. 사진=마포구 제공 

매일일보 = 심기성 기자  |  지난 6월, 마포구가 24시간 철저한 실시간 인파 관리를 위해 도입한 AI인파관리시스템이 29일 새벽 12시 47분과 새벽 1시 58분 인공지능 감지에 의해 두 차례 연달아 작동했다.

 30일 마포구에 따르면 이날 새벽 시간에 홍대 클럽거리에 운집한 인파는 약 5만 명으로, 평소 동시간대 보다 약 2배가량 많아 극심한 혼잡을 빚었다.

 AI인파관리시스템의 잇따른 주의 안내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인파가 유입되자 마포구는 신속한 인파관리를 위해 즉시 마포경찰서, 마포소방서와 함께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상황판단회의에서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클럽거리 일대의 혼잡도가 매우 높아 안전사고 우려가 심각하다”며 “즉시 클럽거리 일대 양방향 도로를 통제하고 보행로를 확보해야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상황판단회의 따라 마포구청과 마포경찰서는 보행로 확보가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리고 즉시 클럽거리 양방향 도로를 막아 차량을 통제하고 긴급히 보행로를 추가 확보 했다.

 이날 마포구의 기민한 안전조치와 마포경찰서와의 신속한 초동 대처로 클럽거리의 극심했던 혼잡도는 눈에 띄게 낮아져 인파밀집에 따른 안전사고를 사전에 막을 수 있었다.

 구 안전 총괄 관계자는 “마포구 재난관련 유관기관이 모인 ‘안전마포 핫라인’을 가동해 마포구, 마포경찰서, 마포소방서와 함께 현장 합동상황실을 운영한 결과 인파밀집에 따라 상황에 맞는 신속한 대처가 가능했다”고 말했다.

 

지난 28일 저녁, 박강수 마포구청장(왼쪽)과 마포경찰서장(가운데), 마포소방서장(오른쪽)이 홍대 레드로드 일대를 합동순찰하고 있다. 
지난 28일 저녁, 박강수 마포구청장(왼쪽)과 마포경찰서장(가운데), 마포소방서장(오른쪽)이 홍대 레드로드 일대를 합동순찰하고 있다. 

한편, 마포구는 27일부터 11월 1일까지 6일 간을 핼로윈 데이 대비 인파관리 집중관리 기간으로 정하고 홍대 레드로드 일대에 대한 인파밀집 안전관리를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우선 구는 인파관리 안전을 총괄하는 구민안전과를 중심으로 ‘안전관리 특별 전담반(TF)’를 긴급 구성하고 집중관리 기간 중에 매일 위해요소 점검을 위한 순찰을 실시한다.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특별 전담반은 홍대 지역 순찰을 통해 보행을 방해하고 통행로를 좁히는 불법광고물 46건과 위해적치물 94건을 즉시 정비했으며, 도로파임 등으로 인한 넘어짐 사고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7건의 도로 시설물 긴급보수와 4건의 전기 시설물 안전조치를 실시했다.

 또한, 인파 밀집 우려 구간인 홍대 레드로드 R3구간과 R4구간 등 3구간에 우측통행을 할 수 있도록 안전펜스를 설치해 통행로를 구분했고 구 공무원 및 경찰을 거점 배치하였으며 순찰 근무자를 통해 인파밀집을 해소했다.

 이날 우측통행을 위해 설치된 안전펜스 거리는 총 550M에 달하며, 27일부터 29일까지 인파밀집 안전조치를 위해 마포구 공무원 360명, 경찰 1,050명, 소방 180명, 자원봉사자 120명 등 총인원 1,710명이 투입됐다.

특히, 양방향 통행으로 극심한 혼잡을 빚던 홍대입구 출입구를 단일 출구 입구로 지정하는 구의 세심한 안전 조치가 눈에 띄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핼로윈 기간을 맞아 홍대 레드로드에 많은 인파가 몰려 사고 우려가 높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마포구는 마포경찰서, 마포소방서를 비롯해 안전과 관련된 ‘안전마포 핫라인 기관’과 함께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합쳐 누구나 본인이 계획한 하루를 보낸 후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는, ‘일상이 보장 받는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