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생물다양성탐사 활동 진행…생물다양성 보존 앞장
상태바
풀무원, 생물다양성탐사 활동 진행…생물다양성 보존 앞장
  • 김혜나 기자
  • 승인 2023.10.29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 사업장 임직원 25명 참여해 총 123종 관찰기록 수집
지난 27일 충북 음성군 풀무원 생면 공장 인근에서 진행된 ‘생물다양성 탐사’에 참가한 풀무원 임직원들이 생물다양성 탐사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풀무원 제공
지난 27일 충북 음성군 풀무원 생면 공장 인근에서 진행된 ‘생물다양성 탐사’에 참가한 풀무원 임직원들이 생물다양성 탐사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풀무원 제공

매일일보 = 김혜나 기자  |  풀무원은 지난 27일 ESG 생물다양성 보전활동의 일환으로 충북 음성군에 위치한 풀무원 생면 공장 인근에서 임직원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생물다양성탐사’를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

생물다양성탐사는 생물 전문가와 시민들이 힘을 합쳐 지역의 생물 종을 찾아 목록화하는 시민과학 활동이다. 풀무원은 지난해 국내 기업 최초로 임직원 중심으로 구성된 ‘풀무원 생물다양성 탐사대’를 운영한 바 있다. 사업 활동을 영위하는 지역 인근의 생태 정보를 기록하고, 기업 활동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스스로 점검해 생물다양성 보존에 대한 인식을 제고한다는 취지다.

올해 생물다양성탐사 프로젝트는 풀무원 두부·생면·나물 공장이 위치한 ‘음성’으로 활동 범위를 확장하고, 사전 모집을 통해 선정된 음성 공장 임직원 25여명과 함께했다.

참여한 임직원들은 생물다양성 탐사에 앞서 음성 생면 공장과 생면 공장 폐수 처리장 탐방을 통해 법적 기준보다 높은 수준으로 처리되는 풀무원의 폐수 관리 과정을 탐방했다.

탐사는 지난 27일 생물 전문가 1인과 임직원 5명 내외로 구성된 4개 팀이 생면 공장 인근의 성산천과 미호천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일대의 식물,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물벌레), 어류, 조류를 집중 조사했다. 자연활동 공유 플랫폼 ‘네이처링(Naturing)’ 앱을 통해 관찰한 생물종을 기록하며 조사 지역의 생물다양성과 생태계를 이해하는 활동을 펼쳤다.

이번 탐사 활동을 통해 식물 69종,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물벌레) 23종, 어류 12종, 조류 19종(멸종위기야생생물 2급 흰목물떼새 포함) 등 총 123종의 관찰 기록이 모였다. 이는 해당 지역 생태지도에 반영됐다. 데이터는 향후 사업장 관리 및 지역사회 협력 기초 자료로 활용돼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한 전략과 관리체계 마련의 토대가 될 예정이다.

오경석 풀무원 지속가능경영실 실장은 “급변하는 기후환경 속에서 생태계 보전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중요한 환경 이슈 중 하나인 생물다양성 가치와 보전에 대한 임직원들의 이해를 높이고자 작년 수서 본사 인근 탐사에 이어 음성으로 지역을 확대해 생물다양성탐사를 진행하게 됐다”며 “풀무원은 ‘생명존중’ 정신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고도화되고 체계화된 생물다양성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풀무원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해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다양한 생태계 보전과 생물다양성 활동을 실천해왔다. ESG 개념이 국내에 정착되기 전인 2007년부터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올해 ‘풀무원 Nature Positive 공약’을 수립해 사업 추진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1년 10월에는 평화의숲이 파주시 접경지역에 조성하고 있는 평화의 숲 사업에 참여해 2400평 규모의 ‘풀무원 평화의 숲’을 조성,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의 포문을 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