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끈질긴 노력과 설득…땅꺼짐 문제 해결
상태바
마포구, 끈질긴 노력과 설득…땅꺼짐 문제 해결
  • 심기성 기자
  • 승인 2023.10.25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유지 내 세 차례 땅꺼짐…주민 안전 위해 모두 응급복구 등 선조치
1년 넘게 끈질긴 노력으로 아파트 설득…이달 17일 해당 아파트 보수 작업 완료
박강수 마포구청장 “주민 안전과 관련해서는 구유지와 사유지 불문”안전 최우선

 

매일일보 = 심기성 기자  |  마포구가 끈질긴 노력과 설득으로 1년 넘게 진행되던 공동주택 내 사유지 땅꺼짐 문제를 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지난해 7월과 8월, 마포구 관내의 아파트 단지 주차장 입구에서 총 세 차례에 걸쳐 땅꺼짐 현상이 발생했다.

 땅꺼짐이 발생한 곳은 두 개의 아파트 단지 사이에 위치한 도로로 공사에 대한 두 아파트의 이견이 있어 보수 작업이 차일피일 지연되고 있었다.

 최초 함몰이 발생한 지난해 7월 2일, 마포구는 해당 위치가 사유지임에도 불구하고 여름 장마 등으로 인한 추가 피해 발생과 안전사고 등을 우려해 함몰 위치의 상부를 덮는 긴급 보수 작업을 시행했다.

 그러나 계속되는 두 아파트 간 의견 차이로 땅꺼짐에 대한 보수 작업은 진행되지 않았고, 지난해 8월 집중호우를 겪으며 9일과 12일, 두 차례에 걸친 땅꺼짐이 재차 발생했다. 특히, 9일에는 완전 복구가 이뤄지지 않았던 기존 자리가 다시 함몰한 것 외에 다른 위치에서도 추가 함몰이 일어났다.

뿐만 아니라 도로 아래 매설된 배수관이 유실되면서 새어 나온 생활하수로 인한 웅덩이까지 생겨 주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상황까지 이르렀다.

 

마포구가 끈질긴 노력과 설득으로 1년 넘게 진행되던 공동주택 내 사유지 땅꺼짐 문제를 해결했다. 공사 전 모습. 사진=마포구 제공
마포구가 끈질긴 노력과 설득으로 1년 넘게 진행되던 공동주택 내 사유지 땅꺼짐 문제를 해결했다. 공사 전 모습. 사진=마포구 제공

공사 후 모습 
공사 후 모습 

계속되는 땅꺼짐을 두고만 볼 수 없었던 마포구는 지난해 7월과 마찬가지로 두 번의 추가 함몰이 발생했을 때도 응급복구와 함께 안전조치를 취하고, 관계 부서의 합동점검 및 전문가 점검을 실시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마포구는 해당 위치가 두 아파트 공동으로 이용하는 공간이라는 이유로 조치를 미루는 상황이 발생하자 두 아파트의 입주자 대표 간 합의를 이끌어내도록 조정 역할도 했다.

 주민의 안전을 위한 마포구의 끊임없는 설득과 소통의 노력은 마침내 지난 17일, 땅꺼짐의 원인이 된 아파트가 보수 공사를 완료한 것으로 결실을 맺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사유지라는 이유로 주민 안전에 위협이 되는 부분을 가만히 지켜만 볼 수 없었다”라며 “노인이 산을 옮기는 심정으로 끈질기게 노력한 것이 헛되지 않아 매우 뜻깊다”라고 전했다. 이어 “마포구는 앞으로도 구민의 안전을 위해 적극 행정을 펼치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