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의회 대표단, 중국 웨이팡시 및 제9회 한중일산업박람회 초청방문 “지방의회 공공외교 선도”
상태바
안양시의회 대표단, 중국 웨이팡시 및 제9회 한중일산업박람회 초청방문 “지방의회 공공외교 선도”
  • 전길헌 기자
  • 승인 2023.10.25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 전길헌 기자  |  안양시의회는 최병일 의장을 단장으로 한 안양시의회 대표단이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자매도시인 중국 웨이팡시에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웨이팡시의 공식초청으로 이루어졌으며, 곽동윤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김도현 의원 등이 참여했다.

중국 웨이팡시는 산동성 동부에 위치한 인구 942만의 중심도시로서, 산동성 16개 도시 중에서 지난, 칭다오, 옌타이에 이어 네 번째로 큰 도시다. 1984년부터 전 세계 60여개국이 참여하는 ‘국제연날리기대회’를 개최하며 문화예술 국제도시로서 위상이 높다. 농업과 공업 생산성이 높으며, 지난 2021년 시진핑 주석이 농업혁신의 모범사례로서 ‘웨이팡 모델’을 제시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안양시와는 지난 1995년에 자매도시 협약을 체결했다.

대표단은 지난 20일 제9회 한중일산업박람회 개막식, 2023 한중일산업협력발전포럼, 한중일지방정부협력컨퍼런스 등에 참석했으며, 이날 행사에는 송쥔지 산동성 부성장, 추궈홍 전 주한중국대사, 장샤오강 산동성무역촉진위 부회장, 류윈 웨이팡시 서기, 류젠쥔 웨이팡시 시장, 이희섭 한중일3국협력사무국 사무총장, 홍창표 KOTRA 중국지역본부장, 중국 랑차오그룹 부회장 등이 주요 내빈과 패널로 참여했다.

최병일 의장은 축사를 통해 “안양시와 웨이팡시는 지난 95년 자매결연 이후 공무원 인사교류는 물론, 문화, 예술, 산업 등 다방면에 걸쳐 상호교류를 이어왔다”라고 설명하며 “이번 방문을 계기로 3국 지방정부의 교류가 더욱 가속화되고, 공동 번영과 발전을 위한 소중한 기회가 지속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이어 대표단은 웨이팡시 도시계획예술관을 참관하고, 왕자오휘 웨이팡시 인민대표회의 상무위 부주임과 환담했다. 23일에는 주칭다오총영사관을 방문해 김경한 총영사와 면담하며 지방정부 협력 및 공공외교 활성화에 대해 논의하고, KOTRA 칭다오무역관을 방문해 중국시장 개척 및 기업 지원 제도를 살피는 등 다양한 정책 사례를 청취했다.

이밖에도 최근 중국 MZ세대의 명소로 떠오르고 있는 해양대학 대학로, 올림픽요트센터 해상축구장 등에 벤치마킹을 나섰다.

이번 방문을 두고 김도현 의원은 “안양시는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유일하게 공공외교 중심도시를 표방하는 만큼 해외도시와의 적극적 교류를 통해 향후 50년 성장의 비전을 찾아야 한다”라고 설명했고, 곽동윤 의원은 “이번 방문을 통해 접한 산업, 기술, 문화, 예술, 체육 등 다양한 분야의 모범사례를 깊이 있게 연구해 의정에 적극 반영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대표단에는 최병일 의장을 비롯한 양당 대표, 총무경제위원 등이 포함되었으나, 지난 제287회 임시회에서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을 두고 국민의힘이 보이콧을 선언하며, 민주당 의원들만 중국 방문에 나서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