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도 '민생 현장' 강조…한 총리 "모든 공직자가 현장 나가야"
상태바
정부도 '민생 현장' 강조…한 총리 "모든 공직자가 현장 나가야"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10.24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무회의 주재…"구체적 문제에 집중"
"전 부처 각오 새롭게 다져야 할 시기"
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오후 농수산물 물가 점검을 위해 서울 마포구 마포농수산물시장을 방문, 상인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오후 농수산물 물가 점검을 위해 서울 마포구 마포농수산물시장을 방문, 상인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23일 세계적인 고물가·고물가 상황을 언급하며 각 부처 모든 공직자가 현장으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참모진들에게 "민생 현장으로 가라"고 지시한 데 이어 범정부 차원에서도 현장 행정을 강조하는 모양새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각 부처는 민생안정을 위해 고물가·고금리와 전쟁을 한다는 각오로 임해주시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세계적으로 고물가가 지속되고, 고금리가 장기화하는 추세"라며 "이러한 상황은 우리 경제뿐 아니라 국민들의 일상에 많은 부담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과정에서 강조하고 싶은 것이 바로 현장 행정"이라며 " 현장 행정은 컴퓨터 앞에 앉아 보고서를 통해 정책을 점검하고 입안하는 것이 아니라, 현장을 직접 찾아 국민들의 생생한 삶을 직접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이라고 했다.

한 총리는 "현장 중심의 행정은 그간 대통령께서 밝혀오신 오래된 소신이며, 정부 초기부터 강조하셨던 원칙"이라며 "전 부처가 각오를 새롭게 다져야 할 시기"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 총리는 "직급에 상관없이 모든 공직자가 현장으로 나가라"며 "구체적인 문제에 집중하라. 농식품부는 외식업계와 식품업계를 만나 어떻게 하면 국민들이 식비 부담을 덜 수 있는지 답을 찾고 국토부, 고용부, 중기부는 출퇴근 전쟁에 시달리는 직장인, 일자리를 찾는 취업준비생, 대출 연장에 피 말리는 소상공인의 목소리를 꼼꼼히 받아 적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 그분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을지 그분들의 시각에서 지혜를 짜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선제적인 대처와 함께 정부 정책에 대한 국민 체감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대내외 여건이 아무리 불확실하더라도 정부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지 미리 알려드린다면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대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주요 정책의 방향성을 사전에 예고하는 이른바 '포워드 가이던스'를 적극 추진해달라"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윤석열 정부는 그동안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기조하에 자유, 인권, 법치의 보편적 가치가 우리 국민의 일상 속에 구현될 수 있도록 정책을 만들고 제도를 정비하고 기반을 보강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집 짓는 일에 비유하자면 집터의 방향을 잡고 기반을 다지고 골격을 세우는 작업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내용이다"며 "국민들께서 아파하는 것이 무엇인지, 우리 사회에 막힌 곳이 어디인지 정확하게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할 때"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