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長生, 건강을 소망하다’ 특별전 개최
상태바
강서구, ‘長生, 건강을 소망하다’ 특별전 개최
  • 서형선 기자
  • 승인 2023.10.23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3월 17일까지 허준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에서
장생 관련 전통 유물과 현대 민화작가 27명의 작품 90여 점 전시
선조들의 생활 지혜와 시대별 건강을 추구하는 인간의 노력 탐구
서울 강서구가 내년 3월 17일까지 허준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에서 ‘제21회 허준축제 기념 ’長生, 건강을 소망하다‘ 특별전’을 연다. 포스터. 사진=강서구 제공
서울 강서구가 내년 3월 17일까지 허준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에서 제21회 허준축제 기념 '長生, 건강을 소망하다' 특별전을 연다. 포스터. 사진=강서구 제공

매일일보 = 서형선 기자  |  서울 강서구가 내년 3월 17일까지 허준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에서 제21회 허준축제 기념 '長生, 건강을 소망하다'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십장생은 건강과 불로장생을 상징하는 한국 전통의 10가지 동식물과 자연물로서 선조들은 장수를 기원하기 위해 십장생 문양을 민화, 도자기, 민속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했다.

이번 전시는 건강과 장수의 의미를 담고 있는 ‘십장생’을 주제로 무병장수를 꿈꾼 선조들의 생활 속 다양한 지혜를 담은 유물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했다.

전시는 △1부 전통 장생도 △2부 현대 장생도로 구성됐다.

1부 전통 장생도에서는 최근 구입한 ‘백자청화장수문 항아리’를 비롯해 ‘십장생도’, ‘백자청화수자문 접시’, ‘백자청화금정옥액문병’, ‘수문자도’ 등 여러 유물을 만날 수 있다.

2부 현대 장생도에서는 장생의 의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민화작품이 다수 전시됐다.

27명의 현대 민화작가들이 ‘행복나무Ⅰ,Ⅱ’, ‘어화둥둥’, ‘열린 삶의 여정’, ‘장생도’, ‘콩깍지 사랑’ 등 90여 점의 작품을 통해 한국적인 전통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며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조선시대 유물과 현대 민화작가의 작품을 동시에 감상하며, 시대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는 모습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전시회와 관련한 더 자세한 사항은 ‘허준박물관 누리집-열린마당-공지사항‘ 또는 전화로 확인할 수 있다.

김쾌정 허준박물관장은 “불로장생의 상징인 십장생을 주제로 시대별로 건강을 추구하는 인간의 노력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라며 “꾸준한 유물 수집과 내실 있는 전시 기획으로 주민들의 건강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충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