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윤곽수술 난이도 높은 성형… "안전함 최우선"
상태바
[건강칼럼] 윤곽수술 난이도 높은 성형… "안전함 최우선"
  • 이경민 아이디병원 프로닥터(성형외과 전문의)
  • 승인 2023.10.11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경민 아이디병원 프로닥터(성형외과 전문의)<br>
이경민 아이디병원 프로닥터(성형외과 전문의)

매일일보 = 이용 기자  |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얼굴형에 직접적으로 변화를 주는 윤곽수술을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다른 성형과 비교해 윤곽수술은 광대축소나 사각턱수술 등으로 구성, 외모에 즉각적인 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윤곽수술이란 치아 교합과 관련 없는 얼굴 뼈 모양을 바꿔주는 수술이다. 턱끝수술이나 사각턱수술, 광대축소, 무턱수술 등이 안면윤곽 수술 범주에 포함된다. 치료 목적의 의미가 큰 양악수술과 달리 안면윤곽은 미용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윤곽수술을 통해 얼굴형을 효과적으로 개선하려면 한 부위가 아닌 광대수술, 사각턱수술, 턱끝수술 등 윤곽 3종으로 알려진 수술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얼굴선을 전체적으로 다듬어야 윤곽수술 후 확실한 이미지 변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광대축소는 돌출된 광대를 밀어 넣고 입체감을 살려 굴곡 없이 매끄러운 라인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각턱수술은 턱의 최대 볼륨 부위를 곡선으로 절제해 매끄러운 옆라인을 만든다. 턱끝수술의 경우 뭉툭한 턱끝을 매끈하고 자연스럽게 브이라인을 만드는 방법이다.

턱끝수술의 경우 턱끝 유형에 따라서 T절골, W절골, Y절골 등 다양한 절골법이 있어 얼굴형에 맞는 수술을 진행해야 하며 턱끝 위치에 따라 수술법을 달리 적용해 무턱이나 주걱턱을 개선하는 것도 가능하다. 성형외과 전문의의 판단과 기술력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어 숙련도가 높은 의료진을 통해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다만 윤곽수술은 난이도가 높고 까다로운 수술이기 때문에 안전한 시스템을 갖춘 병원을 찾는 것을 우선해야 한다.

실제로 안면윤곽은 턱에서 뇌로 이어지는 신경선 손상이 없도록 신경선 주행로를 정밀 진단 후 수술해야 하는 난도 높은 성형이다. 윤곽수술 후 신경선 손상이나 감각 이상 등 각종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 이유가 신경선 때문이다.

최근 의무적으로 CCTV를 설치해야 하는 법안이 시행됨에 따라 수술실 CCTV가 설치된 의료기관을 찾는 것도 추천한다. 집도의 실명제 및 안심 시스템을 갖춰 둔 병원이라면 부작용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외모 개선을 위해 윤곽수술을 진행하고자 한다면 윤곽수술의 숙련도가 높고 위급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한 의료기관을 통해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