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축제의 계절이 다가오고 있다
상태바
[기고] 축제의 계절이 다가오고 있다
  • 여수소방서 화학119구조대 소방장 정온유
  • 승인 2023.10.10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소방서 화학119구조대 소방장 정온유
여수소방서 화학119구조대 소방장 정온유

매일일보  |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던 여름이 지나가고 언제 그랬냐는 듯, 덥지도 춥지도 않은 나들이 하기에 딱 좋은 계절이 돌아왔다. 이처럼 매년 10월이 되면 전국에서 축제와 행사 개최로 들썩이곤 한다. 

 각 지자체의 축제는 그 지역의 문화를 바탕으로 개최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지역의 홍보뿐만 아니라, 소비 촉진 등 여러가지 경제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개최하는 지자체의 입장에서도 최선을 다할 수 밖에 없다.

이번 여수시에서도 무려 13개의 행사가 예정되어 있고, 지금 현재도 진행 중에 있다. 제29회 남도음식문화큰잔치, 2023 여수마칭페스티벌을 시작으로 여수재즈페스티벌, 여수풍물축제 등 크고 작은 축제들을 준비하고 있다.

우리 소방에서는 행사 시작 전 유관기관과 함께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행사 시작 전 무대 설치상태와 인근 천막에서의 화기 취급 여부를 확인하고, 화기 취급 시 감전, 폭발, 화재 등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요소를 사전에 파악하여 점검하고 각종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다중 운집할 우려가 있는 행사장에는 소방차 및 구급차를 현장에 근접 배치하여 응급상황 대응 유지, 상황발생 시 초기대응 및 긴급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기간 중에는 행사장 기동순찰을 실시하여 인명이 없는 순간에도 초기대응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지역 축제를 진행하다보면 각 행사장마다 일시에 많은 인파가 몰려 어디서 어떻게 사고가 발생할지 아무도 예측할 수가 없다. 최근 발생한 안타까운 이태원 참사를 생각해보면 실내․외를 가리지 않고 어디서든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 지자체, 관련 기관의 대대적인 예방 대책도 중요하겠지만, 우선 국민 개개인의 안전에 대한 경각심과 인식 전환도 필요하다.

재난과 안전사고는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발생할 지 모른다. 정부와 지자체, 관련 기관은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국민들은 안전에 대한 의식 개선을 통해 행사장을 찾는 시민 및 관광객들에게 안전하고 즐거운 축제로 남기를 소망해 본다.

 

여수소방서 화학119구조대 소방장 정온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