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형 환승할인제, 시민 만족도 ‘합격점’
상태바
천안형 환승할인제, 시민 만족도 ‘합격점’
  • 조남상 기자
  • 승인 2023.10.06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 지난 9월 시민 만족도 조사 진행…85.1% 만족한다고 응답

매일일보 = 조남상 기자  |  천안시는 지난 2022년 3월부터 시행한 수도권전철과 천안 시내버스간 환승할인이 가능한 제도인 ‘천안형 환승할인제’가 시민 만족도 조사에서 합격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천안형 환승 할인제 시행에 참여하는 박상돈 천안시장
천안형 환승 할인제 시행에 참여하는 박상돈 천안시장

천안형 환승할인제도는 수도권 전철과 천안 시내버스를 환승하는 시민 모두가 지역에 상관없이 누구나 교통비 절감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제도로 시행 후 이용 건수는 414만 건으로, 하루평균 7,808건 환승할인이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여 미비점 보완 및 더 나은 제도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 시민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으며 조사 결과 응답자의 85.1%가 천안형 환승할인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답변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에도 계속 시행되어야 할 제도인지 묻는 문항에서는 96.3%가 ‘그렇다’고 답했고, 환승할인제 시행 이후 대중교통 이용 빈도가 증가했냐는 질문에도 79.8%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거주지역은 83.1%가 천안시에 거주한다고 응답해 이용자는 대부분 천안시민으로 나타났고, 수도권과 경기도에서 통학이나 출근 등을 목적으로 이용한다는 응답자는 8.3%였다.

박상돈 시장은 “이번 만족도 조사를 통해 비수도권 최초 수도권과 연계된 독보적인 대중교통 환승 시스템인 ‘천안형 환승할인제’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아 타시군과 차별화된 교통도시 천안에 한발 다가가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시민 목소리를 들어 미비점은 보완하고 개선된 대중교통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안 조남상 기자 / cooki79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