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월드디자인시티 '친수구역 개발'...환경부장관 묵인 논란
상태바
구리시 월드디자인시티 '친수구역 개발'...환경부장관 묵인 논란
  • 김동환 기자
  • 승인 2013.12.29 11:0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동환 기자]  구리시가 친수구역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구리월드디자인시티사업이 환경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수용으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의원들의 거센반발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는 구리시가 토평동 한강변 172만㎡ 개발제한구역에 친수구역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구리월드디자인시티사업이 환경부 장관이 조건부 동의를 묵인한 것으로 드러나 밀실협의 지적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평소 친수구역 개발을 반대하던 윤성규 환경부장관이 서울시와의 협의도 제대로 거치지 않은 사업의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수용, 환경부가 비밀리에 사업동의를 추진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윤성규 환경부장관이 구리 월드디자인시티 친수구역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조건부 동의를 구두결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28일 밝혔다.

윤 장관은 제2의 4대강 사업이라 불리는 친수구역 개발사업 문제를 수차례 지적한 국감이 끝난 지 채 1주일도 지나지 않은 지난달 7일 조건부 동의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는 구리시가 강동대교 북단 한강변의 개발제한구역 약 172만㎡를 개발하려는 이 사업에 대해 식수원 오염이 우려된다는 의견을 무시한 채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조건부 동의를 내주고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이에 국회 환노위는 "예산·법안 심의 등의 과정에서도 보고하지 않아 환경부가 비밀리에 사업 동의를 추진한 것으로 의혹이 제기된다"고 밝혔다.

이에 국회 환노위 야당의원들은 환경부가 구리 월드디자인시티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에 대해 한 번도 보완 요청을 하지 않은 채 41일 만에 협의를 종결한 것에도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더욱이 서울시가 반대 입장을 전달했지만 수용 없이 협의를 종결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특히 환경부가 국토부의 ‘댐건설장기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서는 수차례 보완을 요청한 것과는 대조적이라는 지적이다.

국회 환노위 야당의원들은 "환경부가 작성한 구리 월드디자인시티 ‘전략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도 부실하다"며 "구리월드디자인시티사업이 상수원 및 한강 수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수질예측 모델링, 목표 수질 선정 등 내용이 정확하게 제시되어야 하지만 대부분 부실작성 누락돼 있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기동부권 취재본부장
좌우명 : 늘 깨어있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강 2013-12-29 19:54:31
토평동 한강변을 가보세요. 그곳은 현재 재활용쓰레기야적장, 콘테이네박스,비닐하우스가 널려있고 그곳에서 나오는 녹물,인분,화학비료,농약물이 한강을 오염중이다. 이보다는 체계적인 개발을 하는게 식수원을 보호하는 유일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