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GTX-C 뇌관 은마아파트 갈등은 '진행 중'
상태바
[기획] GTX-C 뇌관 은마아파트 갈등은 '진행 중'
  • 이소현 기자
  • 승인 2023.10.04 15:1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GTX C노선 연내 착공 '그대로'
조합 설립한 은마, 대항력 커질까
국토교통부는 GTX C노선 착공 시점을 12월로 전망하고 있다. 사진은 서울 강남구 대치동의 은마아파트 전경. 사진=이소현 기자

매일일보 = 이소현 기자  |  정부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연내 착공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노선이 단지 지하를 관통하는 은마아파트 주민과의 갈등이 여전히 뇌관으로 작용하고 있다. 

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C노선 착공 시점을 12월로 연내 추진 방침을 재확인한 상태다. 이 노선은 양주 덕정역부터 수원역까지 총 14개 정거장(86.46㎞)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민자사업을 통해 창동역~정부과천청사역 등 7개 역(37.95㎞)을 신설한다. 

이를 위해 지난 8월 C노선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 체결식을 진행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알렸다. 지난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노선이 포함된 지 무려 12년 만이다.

이후 실시설계 노선에 대한 검토 및 적격 심의를 거치면 착공이 이뤄지는 단계까지 왔지만, 지하관통 여부를 두고 지역 주민들과의 반발이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은마아파트 주민들은 지난 2020년부터 정부 원안에 반대 의견을 표한 이후 작년부터 조직적인 반대 집회를 벌여 왔다. 공사가 원안대로 진행될 경우 단지 지반이 약해져 붕괴 위험이 커질뿐더러, 향후 용적률을 상향하는 데도 문제가 생긴다는 우려다. 

최근에는 뚜렷한 반발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지만, 수면 아래로는 부정적인 여론이 잠재해 있다는 평가다. 최근 조합설립인가를 마친 만큼 목소리가 더욱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수도권광역급행철도씨노선주식회사(대표사 현대건설, 가칭)는 제3의 타협안을 찾기 위해 지난 8월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지역 국회의원 주도로 노선의 곡선반경을 줄여 단지 침범을 최소화하는 방안 등이 제시됐고 주민들은 이를 환영하는 분위기이지만, 실제로 이같은 방안이 적용될지는 미지수다. 정부는 최근 사업 추진 방향에선 원안 추진을 고수한 상태다. 

은마아파트 지하 관통 원안을 밀어붙이고 있는 정부는 첨단 기술력이 동원되는 TBM(Tunnel Boring Machine) 공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기존 재래식 발파 방식과 달리 굴착기 전면의 커터헤드를 회전시키는 방식이다. 굴착 속도가 빠르면서도 진동은 적고 안정성은 크다고 보고, 주민 우려를 종식시키기 위해 나서고 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은마아파트 측의 지하관통 반대에 대해 "공기 연장과 재정 부담, 안전성 검토에서 문제가 없다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면서도 ”그러나 다른 이유로 반대한다면 기존 계획대로 흔들림 없이 사업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은마아파트재건축은다음생애에... 2023-10-06 09:34:47
미래에서 왔습니다!
은마아파트 재건축은 다음생애에...
2100년에도 은마아파트는 그대로 존재한다는...

왕이ㅂ 2023-10-04 16:47:06
코 깨지게 자랑 말고 안전! 안전! 안전? 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