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국가등록문화재 철도보급창고 완벽 이전
상태바
대전시, 국가등록문화재 철도보급창고 완벽 이전
  • 김진홍 기자
  • 승인 2023.09.26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초 모듈 트레일러 활용 문화재 전체 이동 공법 적용
문화재 보존 방식 새 지평 열어… 타 기관에도 파급력 상당할 듯
모듈 트레일러 활용하여 이전중인 철도보급창고 (사진=대전시 제공)

매일일보 = 김진홍 기자  |  대전시는 지난 25일~26일에 걸쳐 대전역 동광장에 위치한 국가등록문화재 철도보급창고를 해체 없이 신안2역사공원 내로 완벽하게 이전 완료했다. 모듈 트레일러를 활용하여 원형보존 전체 이동 공법으로 문화재를 이전한 국내 최초 사례이다.

1956년 건축된 철도보급창고는 총길이 41.8m, 폭 9.5m, 높이 6.5m의 목조건축물로, 2005년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되어 대전역 동광장에 위치하고 있었다.

하지만, 철도보급창고가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사업’의 동광장길 개설 공사 구간 및 복합환승센터 건립사업 부지와 저촉됨에 따라 시는 문화재 보존과 역세권 정비 두 가지 목적 달성을 위해 인근 신안2역사공원으로의 이전을 계획했다.

이전 방식에 대해 문화재위원회 위원들과의 오랜 논의와 고민 끝에 ‘완벽한 문화재 보존’이란 의지를 담아 일반적으로 행했던 해체 후 이전 복원 방식이 아닌 ‘전체 이동 방식’을 택했다.

대전시는 25일 오후부터 자정까지 건물 부양 및 모듈 트레일러에 고정하는 작업을 마치고 차량 통행량이 가장 적은 심야 시간대를 골라 철도보급창고를 이전했다.

25일 23시 30분에 대전역 동광장을 떠난 철도보급창고는 동광장로를 통해 600m 이동한 후 신안2역사공원에 진입, 02시에 안착에 성공했다. 이전된 철도보급창고는 향후 전시․문화․공연 등 다양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활용할 계획이다.

이번에 대전시가 성공한 전체 이동 방식의 문화재 이전은 문화재 보존방식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와 함께 각종 개발 사업 추진에 있어 문화재 보존 방법을 두고 고심하는 타 기관 등에도 모범사례로서 상당한 파급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박필우 대전시 도시주택국장은 “대전역세권은 철도 관사촌, 철도보급창고 등 우리나라 철도역사가 살아 숨쉬는 지역으로, 문화유산을 최대한 원형 보존하기 위해 해체·조립이 아닌 전체 이동 공법으로 철도보급창고를 이전했다”라면서 “근대문화역사도시인 대전시는 앞으로도 문화유산 보존에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철도보급창고의 완벽한 이전을 위해 지난 5월 ‘국가등록문화재 철도보급창고 이전 용역’을 착수했으며, 이전에 앞서 훼손된 목조구조체의 보수·보강작업과 지붕 교체공사 등을 완료했다.

 

대전=김진홍 기자 yjk194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