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힘에 의한 평화' 강조…"북한 핵 사용하면 한미동맹이 정권 종식"
상태바
尹, '힘에 의한 평화' 강조…"북한 핵 사용하면 한미동맹이 정권 종식"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09.26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군의 날' 기념사…"실존적 위협, 평화에 중대한 도전"
"반국가세력 가짜 평화 속임수에 현혹되지 않을 것"
"한미동맹 바탕으로 한미일 안보협력 더욱 강화"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건군 제75주년 국군의날 기념식에서 거수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건군 제75주년 국군의날 기념식에서 거수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국군의 날 기념사에서 "북한이 핵을 사용할 경우 한미동맹의 압도적 대응을 통해 북한 정권을 종식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또 "우리 국민은 북한의 공산 세력, 그 추종 세력, 반국가세력의 가짜 평화 속임수에 결코 현혹되지 않을 것"이라며 대북 강경 발언과 야당을 겨냥한 '반공 이념 대결' 의지를 거듭 밝혔다.

윤 대통령은 26일 오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제75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북한은 지난 수십 년 동안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핵과 미사일 능력을 고도화하고 있으며, 나아가 핵 사용 협박을 노골적으로 가해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는 우리 대한민국 국민에 대한 실존적 위협이자, 세계 평화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며 "북한 정권은 핵무기가 자신의 안위를 지켜주지 못한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작년 국군의 날 기념사에서도 "북한이 핵무기 사용을 기도한다면 한미동맹과 우리 군의 결연하고 압도적인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한미 연합훈련과 연습을 보다 강화해 북한의 도발과 위협에 강력히 대응하는 '행동하는 동맹'을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작년에 이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한미동맹과 한미일 안보 협력이 필수라는 점도 재차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미일 안보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나아가 우방국들과 긴밀히 연대하여, 강력한 안보태세를 확립해 나갈 것"이라며 "이제 한미동맹은 핵을 기반으로 하는 동맹으로 고도화됐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한미 핵협의그룹(NCG)을 통해 미국의 핵 자산과 우리의 비핵자산을 결합한 일체적 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한반도 역내에 수시 전개될 미 전략자산은 북핵 억지력을 강화시키고 한미동맹의 협력 범위를 우주와 사이버 영역으로 확대하고 연합연습과 훈련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협력체계는 북핵 억지력을 한층 더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우리 국민은 북한의 공산 세력, 그 추종 세력, 반국가세력의 가짜 평화 속임수에 결코 현혹되지 않을 것"이라며 전임 문재인 정부와 야당을 겨냥했다.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을 '가짜 평화'로 규정하고 '힘에 의한 평화'를 강조해 왔다. 이번 국군의 날 기념식 주제도 '강한 국군, 튼튼한 안보, 힘에 의한 평화'다.

윤 대통령은 "우리 군은 북한 공산 침략으로부터 피로써 나라를 지켜냈다"며 "끊임없는 북한의 도발에 맞서 한 치의 흔들림 없이 국가안보를 지켜냄으로써 눈부신 경제발전의 토대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또 "역사를 통해 강한 군대만이 진정한 평화를 보장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국군통수권자로서 적에게는 두려움을, 국민에게는 믿음을 주는 강한 군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