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추천 대통령 표창, 영광·축하 없는 ‘논란’ 왜?
상태바
청양군 추천 대통령 표창, 영광·축하 없는 ‘논란’ 왜?
  • 오정환 기자
  • 승인 2023.09.25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출자자들, “청양군..상을 준 것도 문제지만, 추천이 더 문제”
A영농조합대표, “공적조서 문제될 거 없다. 있는 그대로..사실

매일일보 = 오정환 기자  |  청양군 지역 내 A영농조합이 지난 6월 30일 대통령 표창을 받은 것을 두고 뒷말이 무성한 가운데 대표자와 일부 출자자들의 법적 소송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청양군 청사 전경
청양군 청사 전경

출자자들에 따르면 지난 22일 “전달식 행사도 없이 청양군 관련부서에서 A영농조합에 표창장만을 전달했다”라고 말했다.

이같은 표창 소식에 대해 예전과 다르게 청양군은 대대적인 홍보와 보도 자료도 내지 않고 있어 지역에서는 대통령표창을 받은 사실을 알지 못하고 있다는 것.

이에 대해 청양군 관계자는 “영광스러운 표창을 받았지만 A대표가 개인적인 사건으로 경찰서 조사를 받는 등의 이유로 전달식 행사를 안하기로 결정하여 홍보 없이 팀장이 A영농조합에 표창장만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청양군은 공적조서에서 “해당 조합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지역사회의 역량 강화 및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했다”라고 평가했으며 이 같은 내용으로 대통령상을 추천했다.

그러나 일부 출자자들과 소수 지역민들은 “단체장 측근에게 대통령 상을 준 것”이라며 비 꼬집었다.

조합 출자자들에 따르면 “2006년 7월 경, 1인당 1500만 원씩 출자하여 법인을 설립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조합에서는 ▲수입.지출명 비공개 ▲정관 못 봤음 ▲대표가 자금 등 개인적 활용 ▲총회는 한 번도 열린 적이 없고 이사회도 지금까지 3번 정도 열렸으며 3년 전을 마지막..등” 하소연 하면서 “현재 조합원들이 탈퇴하고 출자금을 돌려 달라는 민사소송을 제기 할 예정이다”라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특히 출자자들은 “A영농조합이 운영하는 체험마을은 최초 설립 때 몇 회를 제외하고 수년간 방치되고 있었으며 1년에 두세 번 정도 마을 초상이 났을 때와 대표이사 동창회 때 한 번 정도 사용한 것을 제외하곤 방치되어 있다”면서 “이런 상황임에도 어떻게 대통령 표창을 받을 수가 있냐?”라면서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출자자들은 "인근 공주시와 부여군.논산시 같은 경우는 공적조서에 대해 투명하게 대표 뿐 만 아니라 회원과 관계자들의 말을 취합하고 신중히 검토해 추천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하며 "만약 공적조서가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표창을 취소해야 할 것"이라며 군 행정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A영농조합 대표는 현재 청양군 OOOO위원장을 맡고 있고 지난 선거에서 당선된 현 군수 측근으로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사실이다”라며 의문도 제기했다.

이에 대해 A영농조합 대표는 “2006년 설립 당시 23명이 각 250만 원씩 출자했으며 추후, 공장짓고 추가 30만 원씩을 더해 각 280만 원씩 출자했다”라면서 “이후 출자자들의 개인사정으로 탈퇴하며 출자금은 1명만(조만간 주기로 협의) 빼고 모두 돌려줬으며 현재 7명의 조합원이 남아 있다”라면서 힘겨움을 토로했다.

또한 그는 “수입.지출, 회의, 이사회 등은 설립초기에는 할 게 없어 일부 몇 명이 모여 대화를 나누고 사업에 대해 논의를 했으며 이후에는 모든 걸 출자자들에게 공개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공적조서도 자료에 근거해서 한 거지 없는 것을 허위로 만든 건 아니다. 설립 초기부터 사업을 위해 부단히 노력만 했다”라면서 “일부 출자자들의 음해와 모욕감에 대해서는 한계에 도달해 명예훼손으로 법적 대응하겠다”라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한편 청양군 지역 내 최근 3~4년간 대통령 표창 수상자들은 지난 1월 차미숙 청양군의회 의장을 비롯 A영농조합을 포함한 마을기업 3곳과 농촌지도자 1명, 여기에 청양군의회 의원 1명 등 총 11명이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