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굴곡진 삶을 살아가는 아버지들을 위한 헌정 글!" 『아버지와 함께한 나날들』
상태바
[신간]  "굴곡진 삶을 살아가는 아버지들을 위한 헌정 글!" 『아버지와 함께한 나날들』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3.09.20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한민국의 모든 아버지에게 바치는 이야기,
- 오늘도 세상의 풍파를 견뎌냈음에 대한 인정과 위로!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이제 당신들만큼은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으로 사셨으면 한다. 충분히 그렇게 살 수 있는 자격이 되기 때문이다."

  저자는 17년째 사회복지사로 근무하며 많은 이들이 힘들게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는 것을 누구보다 가까이서 지켜봤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노력하고 애쓰며 살고 있지만, 그중 '아버지'들의 삶이 유독 진하게 다가왔다. 가족을 위해 힘겹게 살아가던 과거 아버지의 모습이 파노라마처럼 스쳐지나던 날, 저자는 현시대의 중년남성, 아버지들의 삶에 주목한 책을 쓰기로 결심했다.

많은 아버지들의 삶에 대한 애환과 희로애락을 알기 위해 발로 뛰기도 하고 미디어와 책 등으로 자료를 수집하며, 아버지라는 거룩한 이름 뒤로 남몰래 훔쳤을 아버지들의 눈물과 땀방울을 더 깊게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아버지와 함께한 나날들>은 대한민국 중년남성이라면 누구나 겪었고, 겪고 있을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저자의 직간접적인 경험과 여러 매체 등으로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창작한 에피소드와 그에 따른 작가의 생각과 중년남성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현실적 대안까지 넣었다. 건강과 가족, 친구와 일자리 등 중년남성의 모습을 통해 대한민국의 현재를 보여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아버지들의 삶은 늘 그랬다. 성실, 근면이라는 두 단어가 아버지들의 삶을 대변했다.”

 저자는 노년에 접어든 아버지들의 굴곡진 삶을 조명하고 싶었다. 40대 초입에 들어서며 그제야 자세히 보이는 아버지들의 삶에 대해, 아버지라는 이름이 주는 무게와 책임감에 많은 것을 희생하고 그것이 당연한 듯 살아온 아버지들께 이 책을 바친다. 살아오며 겪은 모든 고난이 눈 녹듯 사라질 순 없겠지만, 잔잔한 위로를 줄 수 있길 바란다.

 "굳이 아버지라는 거룩한 이름을 붙이지 않더라도열심히 살아야 할 방도밖에 없었다. 가족들이 있으므로 열심히 살아갈 이유는 충분했다."

 건강한 가정이 모여 크고 작은 공동체를 이루고 이런 공동체는 국가의 초석이 된다. 가정을 이끌어나갈 기둥 같은 아버지의 존재는 여러 곳에서 많은 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요즘은 가정에서도, 사회에서도 그만큼의 인정을 받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이 책은 중년남성에게 바치는 위로와 헌정의 글이자 누군가의 아내와 자식으로 살아가고 있는 이들에게도 남편과 아버지를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저자 또한 아버지가 해야 할 역할들에 대해 당연히 여긴 적이 있었다. 하지만 세상에 당연한 것은 어디에도 없다는 것을 이젠 알기에 누구보다 대한민국의 모든 아버지들이 이제는 그 짐을 조금이라도 내려놓고 평안하게 살아가길 바란다. 이 책을 통해 남은 인생을 어떻게 행복하게 보낼 수 있을지 약간의 힌트라도 얻을 수 있길 희망한다.

 저자 하태욱은 밝고 따뜻한 세상을 꿈꾸는 남자이다. 현재 장애인 거주시설에서 사회복지사로 근무를 하고 있다. 복지에 발을 담근 지도 올해로 17년차가 됐다. 복지에 발을 담그면서 나름의 자리를 잡게 됐고 그 결과 최우수직원상 수상, 국회의원상 수상, 한국 장애인 복지시설협회 회장상 수상까지 하는 영광을 얻기도 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