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러 정상회담에 서방 평가 '냉정'···"수세 몰린 러, 신뢰할 수 없는 이들과 협력"
상태바
북러 정상회담에 서방 평가 '냉정'···"수세 몰린 러, 신뢰할 수 없는 이들과 협력"
  • 이태훈 기자
  • 승인 2023.09.17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YT "북러 밀착, 미국 골탕 먹이려는 푸틴 전략"
우크라 웹 사이트, 김정은 '친러시아 테러리스트' 비난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이 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브리핑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태훈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에 대해 미국과 유럽 매체들이 냉담한 평가를 쏟아내고 있다.

17일 복수 외신 등에 따르면 미국을 필두로 한 주요 서방 국가들은 지난 13일 이뤄진 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의 만남에 대해 비판을 이어가는 한편, 그 의도와 관련한 다양한 해석을 내놓고 있다.

16일(현지시간) 독일 DPA 통신에 따르면 롭 바우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군사위원장은 이날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린 나토 군사위원회 연례 회의에서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서 밀리고 있으며, 러시아 전체가 (전쟁으로 인한) 복합적 영향으로 힘겨워하고 있다"는 취지의 주장을 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요인들로) 러시아는 신뢰할 수 없는 행위자들과 협력할 수밖에 없으며, (이들에게) 점점 더 의존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정 인물이나 국가를 언급하지 않았지만 '신뢰할 수 없는 행위자'는 북한과 러시아와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벨라루스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전쟁 발발의 책임을 물어 서방의 강력한 제재를 받는 러시아가 고육지책으로 이들에게 손을 내미는 상황을 꼬집은 것이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북러의 밀착 움직임은 미국을 골탕 먹이려는 푸틴 대통령의 전략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NYT는 15일 보도에서 "김 위원장의 방러 일정은 러시아 정부가 어떻게 (국제사회에 대한) 북한의 위협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는지를 부각한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NYT는 미국의 애를 태우는 푸틴 대통령의 이런 전략이 북한뿐 아니라 이란 등 다른 독재국가와 밀착에서도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켄들-테일러 선임연구원은 "러시아가 기술 같은 것들을 기꺼이 (우방국에) 준다면 미국의 적들은 더욱 유능하고 대담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러시아와 전쟁을 벌이고 있는 우크라이나는 북러 정상회담에 대해 뚜렷한 입장을 밝히진 않고 있다. 다만 친(親)러시아 세력의 명단을 공개하는 우크라이나 '피스메이커' 웹사이트에는 김 위원장의 이름이 새로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이트는 김 위원장을 '친러시아 테러리스트, 분리주의자, 용병, 전쟁범죄자, 살인자' 명단에 추가했으며, 이유로 "우크라이나 주권과 영토 보전을 공격하고 러시아와 공모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사이트는 김 위원장이 "핵 협박, 불법 핵·미사일 프로그램 실행, 사이버 범죄를 자행한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이 세계 여러 나라의 제재를 받고 있다는 내용도 함께 소개했다.

아울러 미국은 북러의 '군사 거래' 가능성에 대해 지속해서 경고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5일 백악관 브리핑에서 "(김 전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 전이나 후나 북한의 러시아에 대한 무기 공급 관련 대화가 진전돼 왔으며 계속 진전되고 있다는 것이 우리 관점"이라고 말했다.

한편 러시아는 이번 회담에서 북한과 어떠한 협정도 맺지 않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대해 설리번 보좌관은 "그들이 말하는 어떤 것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이(합의가 없다는 것)를 사실로 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한국, 일본과 협력해 워싱턴DC와 뉴욕에서 러시아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준수해야 한다는 사실을 계속 제기할 것"이라며 "우리는 뉴욕(유엔)에서 북한의 국제법 위반 행위나 도발에 대응한 추가적인 조치를 계속해서 압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