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文 정부 통계 조작' 감사 결과에 "충격적 국기 문란"
상태바
대통령실, '文 정부 통계 조작' 감사 결과에 "충격적 국기 문란"
  • 조현정 기자
  • 승인 2023.09.15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원, 장하성·김수현·김상조 등 22명 수사 요청
김기현, 文 직격 "온통 조작 투성이 '조작 정권'"
최달영 감사원 제1사무차장이 15일 서울 종로구 감사원 제3별관에서 '주요 국가 통계 작성 및 활용 실태' 수사 요청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달영 감사원 제1사무차장이 15일 서울 종로구 감사원 제3별관에서 '주요 국가 통계 작성 및 활용 실태' 수사 요청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조현정 기자  |  대통령실은 15일 감사원이 문재인 정부 당시 '부동산·소득·일자리' 관련 통계 조작이 있었다는 감사 결과를 발표한 것에 대해 "충격적인 국기 문란의 실체가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도 "문 정권이 계획적이고 조작적인 대국민 사기 행각을 벌인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감사원이 문 정부에서 '부동산·소득·일자리'에 대한 통계 수치를 조작했다는 감사 결과를 발표한 것에 이같이 말했다. 이와 관련해 "검찰에 수사가 의뢰됐으니 책임 소재가 밝혀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감사원은 이날 '주요 국가 통계 작성 및 활용 실태' 감사 결과를 공개하며 문 정부에서 통계 수치를 조작하거나, 수치 정보를 왜곡하는 등 불법 행위가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감사원은 이번 감사 결과를 토대로 장하성·김수현·김상조·이호승 전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현미 전 국토부 장관 등 22명을 통계법 위반·직권 남용·업무 방해 등 혐의로 검찰에 수사 요청했다.

이에 국민의힘도 문 정부를 향해 '조작 정권'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김기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 정권 시절 국가 통계가 당시 청와대의 전방위적 압력으로 만들어진 '쥐어짠 조작 통계'였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며 통계 조작 '윗선'의 실체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통계 조작, 뉴스 조작, 선거 조작, 수사 조작 등이 일상적으로 자행된 온통 조작 투성이의 '조작 정권'이었다"며 "이념에 매몰된 반시장적 정책을 막무가내 추진하다 무능과 실정이 통계로써 증명되자, 감히 국민을 속이는 짓을 자행했다"고 문 전 대통령을 겨냥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통령에게 묻는다. 바지 사장이었나, 아니면 주범이었나"라고 날을 세웠다.

윤재옥 원내대표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통계를 왜곡하거나 허위로 작성하면 정책 추진 기반 자체가 무너져 국정 운영 기본이 흔들린다"며 "어떤 경우에도, 어느 정부가 들어서더라도,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