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18~22일 美 뉴욕 방문…유엔총회 참석
상태바
尹, 18~22일 美 뉴욕 방문…유엔총회 참석
  • 조현정 기자
  • 승인 2023.09.14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글로벌 연대' 기조 연설
유엔총회 계기 30개국 양자 회담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매일일보 = 조현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오는 18~22일 미국 뉴욕을 방문한다. 윤 대통령은 20일 열리는 유엔총회에서 '글로벌 연대'와 관련해 기조 연설을 할 예정이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14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유엔총회 고위급 회기 참석을 위해 18~22일 뉴욕을 방문할 예정"이라며 "18일 오전 뉴욕에 도착한 뒤 릴레이 양자 회담을 시작한다"고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유엔총회를 계기로 북마케도니아·산마리노·세인트루시아·모리타니아 등 30여 개국과 양자 회담을 갖는다. 이 자리에서 부산 세계 박람회에 대한 지지를 요청하고, 지역별 맞춤형 협력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부산 세계 박람회 유치를 위한 전방위 외교전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김 차장은 "현재 확정된 양자 회담 일정은 30개 정도로, 다수 국가와 회담 일정을 조율 중"이라며 추가 조율에 따라 더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20일에는 유엔총회 기조 연설에 나선다. 이번 주제는 '신뢰 회복과 글로벌 연대 재촉진'으로, 윤 대통령은 글로벌 격차 해소를 위한 우리 정부의 기여 방안을 밝히고, 2024~2025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비상임 이사국으로서 활동 계획과 의지를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조 연설에서 '북러 회담'에 대한 비판 메시지도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