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도평가 '평균이상' 여고가 훨씬 많아
상태바
학업성취도평가 '평균이상' 여고가 훨씬 많아
  • 강채원 기자
  • 승인 2013.12.22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적 높은 집단이 여고에 초기부터 구성된 탓”

[매일일보] 일반고를 대상으로 고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를 분석한 결과 성취수준이 평균 이상인 곳이 여고는 57.4%인 반면 남고는 22.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준엽 홍익대 교수는 22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학교내 교육격차 추이분석 및 교육격차 완화에 효과적인 학교특성 탐색’ 연구보고서를 공개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196개 일반고에 대해 2010~2012 고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를 토대로 학교 특성에 따른 성취 수준 및 학력 격차의 변화 양상을 살펴봤다.

그 결과 성취수준 측면에서 남학교와 공학에 비해 여학교의 성취 수준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학교 성별로 성취 수준이 평균 이상이고 학교내 학력 격차가 평균 이하인 학교를 분류하면 여학교는 57.4%, 남학교는 22.9%, 공학은 25.7%로 조사됐다.

여고의 경우 높은 성취도가 변화 없이 유지되는 경향이 있었으며 남고와 공학은 초기 상태는 여학교에 비해 낮으나 점차 향상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설립유형별로 보면 국·공립학교 30.2%, 사립 35.6%가, 지역별로는 특별·광역시의 26.1%, 기타 시·도의 38% 학교가 성취 수준 평균 이상, 학교내 학력 격차 평균 이하로 나타났다.

또 기초수급자 비율이 높은 학교일수록 학교내 학력격차가 더 큰 것으로 드러났다.

학력 격차의 변화 양상을 보면 3년에 걸쳐 조금씩 감소하고 있었으며 특히 특별시와 광역시에서 격차의 감소 경향이 더 큰 것으로 분석됐다.

김 교수는 “성취도가 높은 여학생이 공학보다는 여고에 진학하는 경향이 높아 처음부터 성적이 높은 집단이 여고에 초기부터 구성된 것”이라며 “이같은 상황이 고등학교 2년에 걸쳐 유지돼 여학교의 학력 격차가 작은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