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2차 개각 단행…국방 신원식·문체 유인촌·여가 김행 임명
상태바
尹 2차 개각 단행…국방 신원식·문체 유인촌·여가 김행 임명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09.13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인선 발표
"신원식, 국방혁신 4.0 완성 최적임자"
"유인촌, 현장 이해 식견·정책 역량 갖춰"
"김행, 다양한 경험과 뛰어난 소통능력"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왼쪽부터),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의 2차 개각 발표 브리핑에 배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왼쪽부터),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의 2차 개각 발표 브리핑에 배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국방부,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장관 등 3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중폭의 부분 개각을 단행했다. 추석 전 개각을 통해 하반기 국정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13일 신임 국방부 장관에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을, 문체부 장관에 유인촌 대통령실 문화체육특보를, 여가부 장관에 김행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을 각각 임명했다고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밝혔다.

신 후보자는 3성 육군 장군 출신으로 국방부 정책기획관, 수도방위사령관, 합동참모차장 등 요직을 두루 거치고 현재 국회 국방위원회 여당 간사로 활동 중에 있다. 지난 7월 윤 대통령의 리투아니아-폴란드 순방 때 특별수행원으로 동행했다. 특히 최근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등에서 정부 입장을 앞장서서 옹호했다.

김 실장은 신 후보자에 대해 "국방정책과 작전 분야 모두에서 풍부한 경험을 갖춘 분으로 고도화되는 북핵 위협에 맞서 안보 역량을 견고하게 구축하고 국방혁신 4.0을 완성할 최적임자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유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 시절 문체부 장관과 대통령실 문화특보 등을 지냈다. 김 실장은 "문화예술 현장에 대한 이해와 식견뿐만 아니라 과거 장관직을 수행할 만큼 정책 역량도 갖췄다"며 "최근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K-컬처의 한 단계 높은 도약과 또 글로벌 확산을 이끌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중앙일보 기자 출신으로 박근혜 정부 청와대 대변인과 여가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원장을 역임했다. 김 실장은 "여가부는 저희 정부에서 폐지 방침이나 야당 반대로 (법이) 통과되지 못하고 있다"며 "언론, 정당, 공공기관 등 다양한 경험과 뛰어난 소통능력으로 전환기에 처한 여가부 업무를 원활히 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했다.

세 후보자는 김 실장의 브리핑 자리에 참석해 임명에 관한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심 후보자는 "대내외 안보 환경 여러 가지 도전들이 굉장히 심각하다"며 "부족하지만 국민들이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국방부 장관이 된다면 소임을 다하고 군인다운 군인, 군대다운 군대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 후보자 역시 "변화하는 현장에 잘 맞도록 정책과 그 외에 모든 지원하는 방식에 빨리 쫓아갈 수 있도록 계획하겠다"며 "가장 중요한 국민 삶의 질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지 문화로서 그 역할을 다할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자는 "여가부는 대통령이 폐지를 공약한 부서지만 존속하는 동안 고유의 업무가 있다"며 "존속하는 동안 국민들과 소통을 활발히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