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KBS 사장 해임안 재가에…野 "노골적 방송 장악" 연일 비판
상태바
尹, KBS 사장 해임안 재가에…野 "노골적 방송 장악" 연일 비판
  • 염재인 기자
  • 승인 2023.09.13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2일 KBS 이사회서 제청…같은 날 오후 재가
민주 "방송·언론을 정권 나팔수로 만들려는 조바심"
KBS 이사회가 김의철 사장의 해임안을 의결한 지난 1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KBS 사옥. 사진=연합뉴스
KBS 이사회가 김의철 사장의 해임안을 의결한 지난 1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KBS 사옥.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염재인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김의철 KBS 사장 해임안을 놓고 윤석열 정부의 '언론 장악 의도'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현재 관련 해임안은 KBS 이사회의 제청에 이어, 윤 대통령의 재가까지 속전속결로 진행된 상태다. 이에 민주당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방송과 언론을 정권의 나팔수로 만들려는 것이라며 언론 장악 시도를 멈출 것을 촉구했다. 

13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 대통령이 지난 12일 오후 KBS 이사회에서 제청한 김 사장에 대한 해임안을 재가한 이후 야당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3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KBS 사장의 부당한 해임안을 의결했다"며 "법원이 권태선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에 대한 가처분을 인용하지 않았다면 곧바로 MBC 사장도 해임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언론인들을 불도처럼 싹 쓸어버리면 된다는 생각은 버리는 게 좋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KBS 이사회는 같은 날 오전 김 사장을 해임하기로 의결한 바 있다. 야권 인사 5명(이상요·김찬태·류일형·정재권·조숙현)은 김 사장 해임이 부당하다고 주장하며 표결 직전 퇴장했으나, 표결에 참여한 서기석 이사장과 이사 등 6명이 모두 찬성했다. 

해임 제청안이 의결된 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는 이날 성명서를 발표하고 "윤석열 대통령이 (해임을) 재가하면 KBS에 낙하산 사장을 내리꽂기 위한 공영방송 사장 해임 '공작'이 마침표를 찍게 된다"며 "김의철 사장 해임 제청은 윤석열 정권의 무도하고 위법한 방송장악 과정의 일환으로 부당한 해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위원회는 "방송 장악을 위한 무도한 속도전에 벌써부터 '낙하산 사장' 하마평이 나오고 있다"며 "공영방송 장악을 위한 부당 해임에 이어 정권이 좌지우지하려는 의도로 낙하산 사장을 임명한다면 더 큰 저항만 부를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박성준 대변인도 같은 날 오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시행령 개정 꼼수로 추진한 수신료 분리징수부터 한상혁 방통위원장 해임, KBS 사장 해임까지 속도전이 따로 없다"며 "이렇게까지 무리하게 방송 장악을 추진하는 목적은 단 하나, 총선을 앞두고 하루빨리 방송과 언론을 정권의 나팔수로 만들려는 조바심"이라고 말했다. 이어 "깡패들이 영업장 접수하듯 공영방송 사장을 갈아치운다고 무능한 정권의 민낯이 사라지지 않는다"며 "국민의 심판 역시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여권 이사들은 지난달 28일 김 사장 해임 제청안을 긴급 안건으로 제출한 데 이어, 같은 달 30일 정기 이사회에서 표결을 거쳐 안건을 상정시켰다. 해임 사유는 △대규모 적자로 인한 경영 악화 △직원들의 퇴진 요구로 인한 리더십 상실 △불공정 편향 방송으로 인한 대국민 신뢰 추락 △수신료 분리 징수 관련 직무 유기 및 무대책 일관 △고용 안정 관련 노사 합의 시 사전에 이사회에 보고하지 않은 점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