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겨냥한 尹 대통령···"北과 군사협력 시도, 즉각 중단돼야"
상태바
러시아 겨냥한 尹 대통령···"北과 군사협력 시도, 즉각 중단돼야"
  • 이태훈 기자
  • 승인 2023.09.06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유엔 회원국, 대북 제재 의무 저버려선 안돼"
'무기난' 러시아, 北과 무기 거래 추진···美 '경고'
윤석열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컨벤션 센터(JCC)에서 열린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컨벤션 센터(JCC)에서 열린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매일일보 = 이태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북한과 무기 거래를 추진한다고 알려진 러시아를 겨냥, "국제사회 평화를 해치는 북한과의 군사협력 시도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자카르타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제24차 한·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 비공개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대통령실이 언론에 전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어떠한 유엔 회원국도 불법 무기 거래 금지 등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규정한 대북 제재 의무를 저버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경고 대상이 누구인지 특정하진 않았지만, 사실상 러시아를 향한 메시지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최근 복수 외신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러 간 무기 거래를 논의하기 위해 조만간 러시아를 방문,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지난 5일 브리핑에서 "우리는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 북한의 대(對)러시아 군사 지원에 관한 북·러 간의 논의가 활발히 진전되고 있는 것으로 지금 분석한다"며 관련 보도를 사실상 인정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지원할 경우 "그들은 국제사회에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북한 핵·미사일 위협은 한반도와 인도·태평양 지역 평화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자, 국제 비확산 체제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아세안이 계속 힘을 보태달라"고 요청했다.

또 "북한 핵·미사일 개발의 주요 자금원인 가상자산 불법 탈취와 노동자 송출을 차단하는 데도 아세안이 적극 동참해달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