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역대 최대 규모 웹툰 팝업스토어 선보인다
상태바
네이버웹툰, 역대 최대 규모 웹툰 팝업스토어 선보인다
  • 박효길 기자
  • 승인 2023.08.31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5일부터 17일까지 더현대서울에서 올해 두 번째 팝업스토어 ‘툰 페스티벌’ 운영… 웹툰 IP 기반팝업스토어 중 역대 최대 규모
6월 29일부터 7월 12일까지 진행한 1차 팝업스토어에 5만5천 명 몰리며 대박… 2차 팝업스토어도 입장 사전 예약 첫 날 ‘매진’
네이버웹툰이 오는 9월 5일부터 17일까지 더현대서울 지하 1층 대행사장에 여는 올해 두번째 공식 팝업스토어 ‘툰 페스티벌’ 이미지. 사진=네이버웹툰 제공

매일일보 = 박효길 기자  |  네이버웹툰이 웹툰 업계 최초로 90평 규모의 대형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선보인다. 눈길을 사로잡는 공간과 다양한 굿즈로 웹툰 팬덤이 아닌 고객까지 사로잡고 창작자 수익 확대에도 기여해 견고한 웹툰 생태계를 만들어 나간다는 전략이다.

네이버웹툰은 오는 9월 5일부터 17일까지 더현대서울 지하 1층 대행사장에서 올해 두번째 공식 팝업스토어 ‘툰 페스티벌’을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지난 6월 29일부터 7월 12일까지 스타필드 코엑스몰에서 열린 1차 팝업스토어가 2주간 약 5만5천 명 이상이 방문할 정도로 ‘대박’이 나면서 네이버웹툰은 곧바로 2차 팝업스토어 준비에 돌입했다. 

더현대서울에서 열리는 네이버웹툰의 ‘툰 페스티벌’ 팝업스토어는 1차 팝업스토어와 동일하게 인기 웹툰 <냐한남자(글/그림 올소)>와 <마루는 강쥐(글/그림 모죠)>의 세계관을 담았다. 상품 종류와 공간을 모두 크게 늘려 재방문객에게도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이번 팝업스토어에서 선보이는 상품 종류는 ‘툰 페스티벌’ 한정 상품 2종을 포함해 총 507종에 달한다. 1차 팝업스토어보다 상품 종류를 약 두배 늘렸다. 사진을 찍으며 즐길 수 있는 포토존 구역을 포함해 전체 공간도 약 네 배 커진 90여 평이다.

이지형 현대백화점 상품본부 아동·테넌트 팀장은 “네이버웹툰의 더현대서울 팝업스토어는 상품 종류와 공간 모두 역대 웹툰 지식재산(IP) 기반 팝업스토어 중 최대 규모라고 할 수 있다“며 “강력한 팬덤과 구매력을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유통업계에서 웹툰 IP에 더욱 주목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팝업스토어는 안전을 위해 입장 예약을 한 고객만 입장 가능하다. 네이버웹툰은 오픈런 혼잡을 방지하고 안전 확보를 위해 현장 예약만 진행했던 1차와 달리 이번 팝업스토어에서는 온라인 사전 예약과 현장 예약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입장 예약 방식을 변경했다. 8월 30일 열린 온라인 사전 예약은 약 두 시간 만에 전체 영업일의 사전 예약 수량이 모두 매진됐다.

네이버웹툰은 영상화, 출판, 음원, 크라우드 펀딩, 게임, 이모티콘, MD 상품 등 다방면으로 IP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네이버웹툰에서 연재하는 창작자들이 웹툰 IP를 활용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2013년 9개에서 2022년 21개로 크게 늘었고 IP 비즈니스로 추가 수익을 얻은 네이버웹툰 작품 수는 2013년 연간 8개에서 지난해 연간 415개로 폭증했다.

IP비즈니스 강화는 네이버웹툰의 창작 생태계 지원 프로그램 ‘웹툰위드’의 일환이다. 창작자는 원작 IP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 기회를 통해 수익을 증대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네이버웹툰의 전방위 지원 하에 창작에만 집중하며 부가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 이번 팝업스토어도 현재 작품을 연재중인 원작 창작자를 대신해 상품 제작부터 실제 공간 디자인까지 모두 네이버웹툰이 전담했다.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1차 팝업스토어 때 1인 최대 결제 금액이 116만 원에 달할 정도로 웹툰 팬덤의 엄청난 구매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현재 다양한 업종에서 네이버웹툰 IP와의 사업 협력을 요청해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