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회복세 망칠라”…서울 중구, ‘명동 바가지요금’ 근절 나선다
상태바
“관광 회복세 망칠라”…서울 중구, ‘명동 바가지요금’ 근절 나선다
  • 김민주 기자
  • 승인 2023.08.29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동 일대 가격표시 의무지역 지정…오는 10월부터 본격 운영
명동 일대 가격표시제 대상 지역. 사진=연합뉴스
명동 일대 가격표시제 대상 지역.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김민주 기자  |  서울 중구가 관광객 및 실거주자들의 골칫덩이로 여겨져 왔던 ‘명동 바가지요금’ 근절에 나선다.

서울 중구는 명동 일대를 가격표시 의무지역으로 지정해 오는 10월부터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구는 이날 명동 지역 상인들과 ‘명동 가격표시 의무지역 지정 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명동은 중국 관광객 등이 많이 찾아 관광 메가로 일컬어졌던 지역이다. 2019년 12월 한 달간 명동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약 145만9000명에 달한다. 코로나19 유행 당시 관광객이 큰 폭으로 줄었지만, 엔데믹 전환 이후 지난 6월에는 96만1000여명이 명동을 찾는 등 차츰 옛 명성을 회복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 최근 명동 일대의 바가지요금이 지적됐다. 지역 및 국가 이미지가 실추할 우려가 나오자, 대책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고, 결국 가격표시제를 추진하게 됐다.

서울광장 옆 프레지던트호텔부터 IBK파이낸스빌딩, 명동역 10번 출구, 고려대연각타워를 잇는 총 0.42㎢ 규모 구역 안의 가게들이 대상이다. 지하상가도 포함돼 이달 기준 총 1011곳이 가격표시제 대상이 된다.

구는 내달 한 달간 유예기간을 거쳐 오는 10월1일부터 해당 제도를 본격 시행할 방침이다. 지도점검을 병행해 미이행한 가게를 적발하면 최대 10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회의에 참여한 상인들은 가격표시제 대상에 명동 일대 거리가게(노점)가 제외돼 실효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지적을 내놓기도 했다. 일반 음식점이나 옷 가게 등은 메뉴판이나 태그 등으로 이미 가격을 표시해왔고, 정작 관광객에게 바가지요금을 씌우는 건 노점들이란 주장이다.

구 관계자는 “‘명동 일대 가게들은 당연히 가격을 표시한다’는 환경을 만들고자 했다”며 “이 같은 환경이 만들어진다면 추후 노점의 도로점용 허가 시에도 가격표시 의무를 조건으로 내세우는 등 조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명동 일대가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이 되도록 추진하고, 새롭게 건물이나 사회간접자본시설이 들어서도록 발전계획을 구상하고 있다”며 “이번 회의가 명동 상권의 전설을 다시 복원하고 제2의 도약을 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