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식용곤충 ‘검정고소애’ 개발·보급
상태바
농촌진흥청, 식용곤충 ‘검정고소애’ 개발·보급
  • 전승완 기자
  • 승인 2023.08.29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레산 등 불포화지방산 함량 높아… 충북농업기술원에서 오는 10월부터 신청받아 보급 예정
검정고소애 사육 모습 (사진제공=농촌진흥청)
검정고소애 사육 모습 (사진제공=농촌진흥청)

매일일보 = 전승완 기자  |  농촌진흥청이 식용곤충 산업의 외연 확대를 위해 충북농업기술원 곤충연구소와 함께 고소애(갈색거저리 애벌레)의 새로운 계통인 ‘검정고소애’를 개발해 보급한다고 밝혔다.

고소애는 지난 2016년 일반 식품 원료로 인정돼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식용곤충으로,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다.

원래 고소애는 일반적으로는 노란색을 띠는데, 최근 농가에서 이와 다른 검은색 애벌레가 드물게 발견되자 농촌진흥청은 충북농업기술원과 함께 식품 원료로 등록된 고소애와 검은색 애벌레가 같은 종인지 확실하게 구분하기 위해 형태 분석, 분자 진단, 발육 특성 비교 등을 실시했다. 그 결과, 검은색 애벌레가 기존 애벌레와 같은 종임을 확인하고, 선택적 육종으로 검은색 형질을 고정한 ‘검정고소애’를 개발했다.

‘검정고소애’의 영양성분을 분석한 결과, 단백질 함량은 기존 고소애와 비슷하나 올레산(오메가-9 지방산), 리놀레산(오메가-6 지방산) 등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은 약 1.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Journal of Asia-Pacific Entomology (IF=1.5)에 논문으로 게재됐으며, ‘검정고소애’는 지난해 곤충생명자원으로 신규 등록됐다. 앞으로 충북농업기술원 곤충연구소는 검정고소애를 체계적으로 육성해 오는 10월부터는 종자신청을 받고 건당 1Kg씩 보급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곤충양잠산업과 이희삼 과장은 “검정고소애 개발과 보급이 식용곤충 육종 연구와 관련 산업 성장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사육하기 쉽고 생산성이 높으면서 영양성분도 풍부한 새 계통을 신속히 개발해 보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