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대수술' 조직 개편…81명 줄이고 남북 대화·교류·협력 통폐합
상태바
통일부, '대수술' 조직 개편…81명 줄이고 남북 대화·교류·협력 통폐합
  • 조현정 기자
  • 승인 2023.08.23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제 개정안 입법 예고
617명→536명으로 감축…전체 인원 13% 줄어든 대규모 감축
'남북 관계 관리단'으로 통합…장관 직속 '납북자 대책팀'도 신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지난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지난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조현정 기자  |  통일부가 남북 대화와 교류 기능을 담당하는 부서를 통폐합하는 등 조직 개편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정원의 13%에 해당하는 81명을 줄이는 대규모 감축도 진행된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 임명 26일 만으로, 윤석열 대통령은 김 장관에게 "통일부는 대북 지원부와 같은 역할을 해서는 안된다"고 변화를 거듭 주문했고, 이후 대대적으로 조직 개편에 나선 것이다.

통일부는 23일 이 같은 조직 개편 방향이 담긴 통일부 직제 개정안을 이날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남북 교류·협력 담당 조직 4개를 폐지하고, 정부의 인력 운영 효율화 방침에 따라 현 정원 617명에서 536명으로 81명의 인원을 감축한다. 전체 인원의 13%가 줄어드는 대규모 감축이다.

개정안에 따르면 남북 대화와 교류·협력 분야를 담당하는 교류협력국, 남북회담본부, 남북협력지구발전기획단, 남북출입사무소 등 4개 조직을 '남북 관계 관리단' 하나로 통합한다. 남북 관계 관리단은 남북 대화 및 교류·협력 핵심 기능 위주로 운영된다.

또 통일협력국을 신설하고 통일정책실 산하 통일정책협력관은 통일협력국장으로 분리했다. 국장 직위는 개방형으로 민간 전문가를 선임한다. 국내외 통일 인식 및 북한 이해 제고를 전담하는 통일인식확산팀도 설치한다.

김 장관이 통일부는 정보 분석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한만큼 '대북 정보 기능'도 대폭 강화한다. 현재 정세분석국은 정보분석국으로 이름을 바꾼다. 유관 단체와 민간 단체 등과 정보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보조사협력과도 신설된다.

가장 큰 변화는 장관 직속으로 설치되는 '납북자 대책팀'이다. 납북자·억류자·국군 포로 문제를 전담하는 조직으로, 장관 보좌관의 지휘 아래 4·5급 팀장 등 5명으로 구성돼 운영된다. 앞서 김 장관은 지난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납북자·억류자·국군 포로 단체 대표와 가족을 면담한 자리에서 "납북자 문제 등을 풀어나가는 것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납북자·국군 포로 문제를 다룰 장관 직속 납북자 대책팀 신설을 약속한 바 있다.

개정안은 이날 입법 예고를 거쳐 내달 5일 국무회의를 통해 시행된다. 통일부는 이번 조직 개편안에 대해 "앞으로 조직의 안정을 이루고, 국민들께 다가갈 수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조직을 관리해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