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24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테러 선언" 국민 반발 거세질 듯
상태바
日, 24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테러 선언" 국민 반발 거세질 듯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08.22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기시다 총리 각료회의 열어 최종 결정
"오염수 처분 절대 미룰 수 없어…국제 사회 이해 확대"
도쿄전력 "신속하게 준비에 들어가도록 현장 지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2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의 해양 방류 개시와 관련해 "기상 등 지장이 없으면 24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1월19일 촬영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내 보관 중인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보관 탱크 모습. 사진=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2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의 해양 방류 개시와 관련해 "기상 등 지장이 없으면 24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1월19일 촬영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내 보관 중인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보관 탱크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일본 정부가 오는 24일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결정하고 구체적인 절차에 돌입했다. 자국 어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결국 최종 방류를 결정하면서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추진해 온 '부흥' 정책의 마침표가 찍히게 됐다. 방류를 수행하는 도쿄전력은 이미 오염수에 해수를 섞는 작업에 들어갔다.

22일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오전 10시 총리 관저에서 관계 각료회의를 열고 "오염수 처분은 절대 미룰 수 없다. 기상·해상 조건 등에 차질이 없다면 24일 (방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 2021년 4월 당시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각의에서 오염수 해양 방류를 공식 결정한 지 2년 4개월 만이다.

이로써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에 보관된 134만톤 분량의 오염수를 향후 약 30년간 방류할 예정이다.

기시다 총리는 "처리수(오염수) 해양 방류에 관한 일본 및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과학적 근거에 입각한 대처에 대해 국제 사회의 이해가 확실히 확대되고 있다"며 "앞으로 수십 년간 장기에 걸쳐 처리수(오염수) 처분이 완료될 때까지 정부로서 책임지고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 20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시설을 둘러본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도 "향후 폐로 작업이 보다 본격화하는 가운데 착실하게 진행해 나가기 위해선 새로운 시설도 건설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며 "그러기 위해서라도 처리수를 처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해양 방출은 폐로와 후쿠시마의 부흥을 진행시켜 나가기 위해서 결코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강조하며 방류 개시가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일본은 '8월 오염수' 방류를 기정사실로 하고 국내외 설득을 위한 여론전에 집중해 왔지만, 자국 어민들의 반대와 중국·러시아 등의 반대를 설득하지 못한 상황에서 방류를 최종 결정해 향후 갈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국내에서는 야권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을 강하게 성토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과학적 검증도, 주변국의 이해도, 일본 국민의 동의도 없이 오염수를 인류의 공공재인 바다에 내다 버리겠다는 패악을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대표는 "지금부터 민주당은 국민안전 비상사태를 선언한다"며 "정권이 국민의 안전과 영토 수호를 포기했더라도 우리 민주당이라도 앞장서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특히 오염수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제주 지역에서도 일본 정부의 이번 방류 결정을 "테러 선언"이라고 비난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이날 성명에서 "핵오염수 해양투기는 과학적으로 안전하지도 않을뿐더러, 국제법에 부합하지 않으며, 환경정의를 정면으로 거스르고, 인류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갉아 먹는 행위"라며 "인류를 포함한 지구 생명체 모두에게 돌이킬 수 없는 막대한 재앙이 초래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부를 향해선 "일본 정부의 패악을 이대로 방치한다면 결국 핵오염수 해양투기의 공범임을 인정하는 셈"이라며 "일본 정부에 핵오염수 해양투기 중단을 요구하고,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라"라고 촉구했다.

한편 일본 정부의 최종 결정에 따라 방류를 수행할 도쿄전력은 즉각 방류 준비 작업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코바야카와 토모아키 도쿄전력 사장은 이날 "오염수의 방출이 결정된 것을 매우 엄숙하게 받아들여 신속하게 준비에 들어가도록 현장에 지시했다"며 "전사적으로 총력을 기울여 신속한 과제 해결 체제를 갖추고 대응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설명했다.

도쿄전력은 이미 이날 오전 10시 반부터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거쳐 탱크에 보관돼 있는 오염수를 해저터널로 방류하기 전, 바닷물과 섞어 희석하는 설비에 흘려 넣는 작업을 시작했다. 도쿄전력은 희석한 오염수의 트리튬 농도가 기준치의 40분의 1 미만을 확인한 후 오는 24일부터 방류를 개시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