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래기술교육硏, 친환경 바이오 플라스틱/패키징 소재 개발과 글로벌 상품화 방안 세미나 개최
상태바
한국미래기술교육硏, 친환경 바이오 플라스틱/패키징 소재 개발과 글로벌 상품화 방안 세미나 개최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3.08.22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은 2023년 9월 7일부터 8일까지 이틀간 <친환경 바이오 플라스틱/패키징 최신 소재 개발과 글로벌 상품화 방안 >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파이어홀에서 온, 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한다고 밝혔다. (Day1: 친환경 패키징 소재 기술,  Day2: 바이오(생분해) 플라스틱 원료 및 소재 기술)

전 세계적으로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이 날로 높아지면서 규제가 더욱더 강화되고 있다. 이런 이슈로 인해 친환경 바이오 플라스틱이 국내외에서 새로운 먹거리로 떠오르면서 전산업 분야에 응용하기 위한 소재 개발 기술에 속도가 붙고 있으며, 그중 농업 및 해양 분야, 포장재(패키징) 개발 분야를 위한 친환경 소재 시장의 규모가 눈에 띄게 지속해 성장하고 있다.

특히, 생분해 플라스틱은 바이오 플라스틱의 한 종류로서 특정 분해 환경에서 자연계에 존재하는 박테리아, 조류, 곰팡이에 의해 물과 이산화탄소, 부식토로 90% 이상 생분해되도록 설계된 플라스틱을 말한다.

국내에서는 일시적으로 환경부의 규제로 원활하지 못한 시장 상황을 보이고 있지만 필름, 사출성형, 시트 및 진공성형 등 여러 분야에 사용될 수 있어 포장재, 자동차, 전자제품 산업에서도 점차 활용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 따르면, 바이오 플라스틱 세계 시장 규모는 2020년 104억 6,200만 달러에서 연평균 21.7 % 급성장해 2025년 279억 69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시장조사기관 MarketsandMarkets에 따르면 생분해성 바이오플라스틱 시장규모는 2021년 76억 4,400만 달러에서 연평균 24.8%로 증가해, 2026년에는 231억 8,23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주최로  개최된 친환경 플라스틱 세미나 현장

세미나 첫째 날인 7일에는 '친환경 패키징 소재 기술'에 대하여 △'친환경 패키징을 위한 바이오 플라스틱의 규격 및 시험방법과 인증' △'천연 고분자 소재를 이용한 친환경 포장소재 개발 및 응용' △'친환경 이슈에 따른 점착라벨 기술개발 동향' △'연포장 부문 친환경 기술 및 배리어 기술 동향' △'친환경 PET용기 생산 및 품질 평가 기준' △'탈 플라스틱을 위한 종이 포장재 개발과 상품사례' 등의 주제가 다뤄진다.

둘째 날인 8일에는 ' 바이오(생분해) 플라스틱 원료 및 소재 기술'에 관하여 △'생분해 촉매제 및 식물유를 이용한 바이오 플라스틱 개발과 상용화 방안' △'PHA 기반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 기술 개발 및 글로벌 제품화 방안' △'농업분야 바이오 플라스틱 적용과 생분해 플라스틱 소재 개발 동향' △'미생물을 활용한 플라스틱 분해 기술 및 생분해 인증기준' △'친환경 범용 바이오 플라스틱 충진소재 개발과 제품 적용방안' △'바이오매스 기반의 생분해 PET 섬유 및 친환경 PET 용기 소재' △'바이오 플라스틱의 글로벌 상품화를 위한 해외 바이오 플라스틱 인증 적합기준 및 인증 절차' 등의 주제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연구원 관계자는 "2050 탄소중립이 글로벌 의제가 되면서 기존의 석유 기반 제품의 생태 유해성, 플라스틱 사용 증가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 바이오 플라스틱이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낮은 경제성과, 개별 기업이 독자적으로 사업화를 추진하기 어려운 국내 여건을 고려해 산학연 협력 확대 등 경쟁력 강화 노력이 요구되고 있는 현실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세미나는 국내 바이오 플라스틱 산업 발전과 원활한 가치사슬 구축은 물론 기술 개발을 선도하기 위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시장 생존력과 성공을 위한 가장 현실적이고 명확한 길을 제시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세미나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전화(02-545-4020)로 문의하면 된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