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제2회 테크 컨퍼런스 'NEXT MOBILITY: NEMO 2023' 개최
상태바
카카오모빌리티, 제2회 테크 컨퍼런스 'NEXT MOBILITY: NEMO 2023' 개최
  • 박효길 기자
  • 승인 2023.08.18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대전환의 시대 - 플랫폼이 지닌 무한한 가능성’ 부제 아래 오는 9월 8일 개최
국내 시장의 글로벌 경쟁력 위한 협업 강조, 카카오모빌리티만의 AI 기반 기술 역량∙플랫폼 비전도 선봬
카카오모빌리티가 오는 9월 8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그랜드볼룸에서 여는 제2회 테크 컨퍼런스 ‘NEXT MOBILITY: NEMO 2023’ 이미지.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제공

매일일보 = 박효길 기자  |  카카오모빌리티가 오는 9월 8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그랜드볼룸에서 제2회 테크 컨퍼런스 ‘NEXT MOBILITY: NEMO 2023’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되며, 사전 등록 접수는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NEXT MOBILITY: NEMO’는 카카오모빌리티가 보유한 기술 역량을 선보이는 동시에 협력사와 함께 파트너십 기반의 모빌리티 산업 비전을 제시하는 테크 컨퍼런스다. 정보기술(IT) 오피니언 리더들이 참여해 노하우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자리로, 지난 해 2월 흥행에 성공하며 개최 첫 해만에 모빌리티 업계 유일의 대표 IT 행사로 자리잡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NEMO 2023을 통해 <AI 대전환의 시대 - 플랫폼이 지닌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부제 아래, 인공지능(AI) 기술로 인한 일상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플랫폼이 갖게 될 새로운 역할을 정의한다는 포부다. 더불어 AI 기술과 데이터에 담긴 가치를 재조명하고, 국내 모빌리티 시장의 글로벌 경쟁력 고도화를 위한 AI 기술 협업 확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물론, 카카오모빌리티 플랫폼만의 비전도 함께 소개할 예정이다.

NEMO 2023에는 카카오모빌리티뿐만 아니라 구글, 그랩, LG 등 글로벌 대기업과 카카오브레인, 스튜디오 갈릴레이, 워시스왓 등 기술 스타트업이 참여한다. 또한 한국교통연구원, 한양대학교 전자공학과 연구진 등도 함께해 민∙관∙학의 다양한 관점에서 모빌리티 기술 융합 및 산업의 변화 양상을 살펴볼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가 환영사로 포문을 열 예정이다. 이후 이어지는 기조연설 및 패널토론에는 AI 기반의 국내 모빌리티 기술 고도화를 이끌어 온 유승일 카카오모빌리티 최고기술책임자(CTO), 올리버 레츠버그 구글 아시아퍼시픽 AI 및 데이터 기술 부사장,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이사 등 국내외 AI 기술을 선도해 온 3인의 오피니언 리더들이 참여한다.

AI 기반의 모빌리티 IT 테크를 총망라한 기술 세션도 마련된다. △플랫폼 통한 디지털전환(DX)으로 기존 모빌리티 산업을 혁신한 사례를 소개하는 ‘AI로 변화하는 일상’ △인공지능 기술 기반으로 고도화된 카카오모빌리티만의 원천 기술들을 선보이는 ‘AI로 진보하는 기술’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에 적용 예정인 인공지능 기술 운영의 청사진을 보여줄 ‘AI로 움직이는 미래’ 등 3개의 주제로 총 24개 발표가 진행된다.

방문객들을 위해 AI가 접목된 모빌리티 기술들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전시관도 운영된다. △AI 기술 기반으로 구현될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들을 소개하는 ‘AI랩'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형상화한 ‘모빌리티 아틀라스’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UAM), 로봇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 운영 모습을 담은 스크린 영상 등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AI랩에서는 △지상과 상공을 아우르며 시공간 동기화 기술로 디지털 트윈을 생성하는 다양한 종류의 ‘모바일 맵핑 시스템(MMS)’ △‘UAM 기체 목업’ 등을 전시한다. 이를 통해 카카오모빌리티만의 MMS 기술과 디지털트윈 구축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 '이동 빅데이터-미래 모빌리티 서비스-AI기술 간의 연계성'을 시각화해 보여줄 예정이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NEMO 2023은 IT를 넘어 일상 전반에서 주요 아젠다로 떠오른 AI 기술에 집중해 모빌리티 시장의 현재를 반추하고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자 기획됐다”며, “카카오모빌리티는 NEMO를 비롯한 다양한 모멘텀을 활용해 테크 리더들과 인사이트 공유의 장을 마련하는 것은 물론, 한국 대표 플랫폼 기술 기업으로서 국내 모빌리티 생태계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기술 혁신을 도모해 나가기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EMO 2023 관련 자세한 내용은 컨퍼런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오프라인 현장 참여 등록은 선착순으로 마감되고, 온라인 등록은 행사 하루 전날까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이번 행사는 오프라인과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 형식으로 병행해 진행되며, 온·오프라인 사전 등록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