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정연주 방심위원장 해촉 재가
상태바
尹 대통령, 정연주 방심위원장 해촉 재가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08.17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출국 직전 해촉 관련 보고 받아
이광복 부위원장 해촉안도 재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0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유엔사 주요 직위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0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유엔사 주요 직위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정연주 방송통신심의위원장과 이광복 부위원장의 해촉안을 재가했다.

17일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한미일 정상회의 참석차 출국을 앞두고 정 위원장과 이 부위원장 해촉에 대한 보고를 받고 재가했다. 정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 시절인 지난 2021년 임명돼 임기가 내년 7월까지였지만 해촉이 확정됐다.

앞서 지난 10일 방송통신위원회의 방통심의위 국고보조금 집행에 대한 회계감사 결과, 정 위원장과 이 부위원장을 비롯한 상임위원의 출퇴근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업무추진비 부당 집행과 지출결의서 허위 작성 사례를 다수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여권으로부터 꾸준히 사퇴 압박을 받아 온 정 위원장 해촉 수순이 개시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방통위법(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성실 의무와 품위 유지 의무 위반 그리고 부패방지권익위법(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위반 두 가지가 주된 이유"라며 "민법상 선관주의의무(위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방통위 회계감사 등을 통해서 불성실한 근무 태도, 부적절한 조직 관리, 문란한 회계 집행 등 정상적인 위원회 조직 운영이 불가능한 사유가 밝혀졌다"고 부연했다.

정 위원장 등에 대한 해촉 효력은 18일 0시를 기해 발효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