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연 네이버 대표 “AI 솔루션·브랜딩으로 중소상공인 지속 가능 성장 돕겠다”
상태바
최수연 네이버 대표 “AI 솔루션·브랜딩으로 중소상공인 지속 가능 성장 돕겠다”
  • 박효길 기자
  • 승인 2023.08.17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에서 SME 만난 경험으로 새 프로젝트 꽃 프로그램 준비, 성장 단계 맞춤형 브랜딩 통해 SME 지원 고도화
‘프로젝트 꽃’의 다음 단계는 스케일업과 외연 확대…클라우드, 웍스, SaaS 등 역할 커질 것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두번째 프로젝트 꽃 임팩트 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네이버 제공

매일일보 = 박효길 기자  |  최수연 네이버 대표와 플랫폼 소셜 임팩트에 관심 있는 직원들로 구성된 ‘꽃 앰배서더’가 참석해 중소상공인(SME)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논의했다.

네이버는 토론 영상을 사내 게시판을 통해 지난 16일 공개했다고 17일 밝혔다.

네이버는 첫번째 ‘프로젝트 꽃’ 토론 이후 다양한 SME 지원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프로젝트꽃 사무국 신설하고, ‘프로젝트 꽃’ 앰배서더를 구축해 SME와의 네트워킹을 지원해왔다. 직원들의 참여 확대, SME들의 브랜드화 등 지난해 토론회에서 논의된 지원안을 구체화한 결과다. 이번 행사에서는 SME와 만난 경험과 고민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한 토론이 이뤄졌다.

이날 행사에서는 앰배서더 직원들이 SME를 직접 만나고 현장을 접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업무와 ‘프로젝트 꽃’을 접목하고 있는 사례들을 공개했다. 커머스솔루션마켓 담당자는 SME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AI 솔루션을 일정 기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캠페인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커머스솔루션마켓 김소연 기획자는 “다양한 솔루션 중 인공지능(AI) 기반의 솔루션들에 대한 반응이 두드러졌고, 실제 판매자 성과로 이어진 케이스도 있다”라며 “다만, SME와 만나보니 아직 많은 분들이 AI 솔루션에 대한 장벽이 있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에 최 대표는 “AI 솔루션에 대한 장벽을 허물기 위해 일정 기간 무료 이용권으로 솔루션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등 SME의 솔루션 첫 진입을 돕는 시도가 있으면 좋겠다”라며 “SME들이 자신의 비즈니스 상황에 맞게 솔루션 운영 비용을 비롯한 사업 리소스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SME의 AI 리터러시를 높이는 방안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쇼핑검색을 담당하는 박준효 기획자는 네이버만의 브랜드 성장 로드맵을 제시했다. 그는 “<네이버쇼핑>에서는 앰배서더 활동과 데이터를 통해 SME들이 각 성장 단계별로 브랜딩 자산 구축, 플랫폼 역량 확보 등의 어려움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라며, “단계별 맞춤 지원을 위해 최근 시작한 ‘브랜드 런처’에 이어 플랫폼 활용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브랜드 부스터’ 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다. 여러 부서의 의견과 관점을 청취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프로젝트 꽃의 장기적인 방향성에 대한 논의도 이어갔다. 최 대표는 “네이버는 그동안 SME의 온보딩에 초점을 맞춰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왔다면 이제는 스케일업에 집중할 차례”라며, “SME가 매출을 키우고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필요한 솔루션을 적절하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스마트스토어, 스마트플레이스 외에도 클라우드, 협업 툴을 이용하는 SME 클라이언트 등 좀 더 다양한 접점들을 살펴야 ‘프로젝트 꽃’도 외연을 확장해 나갈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재현 네이버웍스 기획자는 실제로 스케일업의 과정에 있는 SME가 클라우드, 웍스의 다양한 기업거래(B2B) 솔루션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그는 “‘꽃 앰배서더’ 활동을 통해 만난 식·음료(F&B)나 공간 사업자들도 ‘조직 관리’에 대한 고민을 정말 많이 하고 있다”라며, “SME들의 사업이 성장하면서 필연적으로 조직 규모에도 변화를 겪게 되고, 이때 네이버의 클라우드, 웍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많이 있을 것 같다. 성공적인 도입 사례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직접 현장의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로도 많은 영감을 얻고, 우리가 하는 일들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도 느끼게 된다”라며, “‘꽃 앰배서더’ 활동에서 나온 좋은 아이디어들이 실무적으로 적용 가능한 부분도 많다. 이러한 고민과 아이디어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