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피해 최소화해라"… 정부·지자체 초긴장
상태바
"태풍 피해 최소화해라"… 정부·지자체 초긴장
  • 이소현 기자
  • 승인 2023.08.09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실 24시간 비상 체제 통해 실시간 대응
주요 항만 폐쇄하고 제주 및 부울경 경보 가동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태풍 '카눈' 대비 긴급 점검 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 이소현 기자  |  제6호 태풍 '카눈'이 10일 한반도에 상륙함에 따라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에 비상이 걸렸다. 24시간 비상 대응 체제를 가동하고 주요 항만과 하늘길을 차단하는 등 인력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 태세에 돌입했다.

대통령실은 9일 북상 중인 태풍 카눈에 대비해 24시간 비상근무 체제를 가동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실시간으로 태풍 이동 경로 및 피해 상황을 보고 받을 예정이다. 전날 용산 대통령실 지하 벙커에서 긴급 점검 회의를 주재한 데 이어서다.

이번 태풍은 동해안을 따라 북상할 것으로 예상됐던 진로를 바꿔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전망됐다. 남부 지방의 해안 지역과 더불어 수도권 등도 태풍의 가시권에 포함돼 큰 피해가 예고됐다.

대통령실은 인명 피해 최소화를 맞춰 위험 지역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과 신속한 대피에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강풍으로 인한 송전탑·발전소 등의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도 철저한 대응에 들어갔다. 산자부는 이날 '산업·에너지 관련 공공 기관장들과 긴급회의를 열고, 취약 시설 점검 현황과 긴급복구 계획 등을 공유했다.

산자부는 비교적 여유롭게 10GW가 넘는 전력 공급 능력을 확보한 상태로, 전기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봤다. 다만 만일 태풍으로 인해 예비력이 5.5GW 이하로 떨어질 경우 전략 수급 경보를 발령하고 추가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태풍의 직접적인 영향에 놓이게 되는 주요 항만들은 바닷길을 폐쇄하고 24시간 비상 대응 체제에 돌입했다.

인천항을 관리 및 운영하는 인천항만공사(IPA)는 이날 인천 해상에 있는 여객선·화물선·관공선 등 600여 척을 태풍 영향이 적은 북부 항만 등으로 피항시킬 계획이다. 쓰러질 경우 대형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컨테이너 및 크레인에도 고정 작업을 진행했다.

부산항만공사(BPA)는 전날 피항 및 항만 폐쇄를 마쳤다. 이에 따라 제주와 부산으로 오가는 여객선 운항은 전면 중지됐다. 

IPA와 BPA는 태풍의 영향권에서 완전히 벗어날 때까지 24시간 대응체제를 구축해 철저한 대응을 수행한다. 

바닷길과 더불어 하늘길도 막혔다. 한국공항공사 제주공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사전 결항을 포함해 총 69편의 운항이 취소됐다. 결항한 항공기는 제주항공 7C511편을 포함해 대부분 제주행 비행기였다. 도착 및 출발 국제선 8편도 포함됐다. 

지방자치단체들도 태풍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국민 불안을 덜기 위해 철저한 대응 태세에 나섰다. 

가장 직접적 피해가 예상되는 제주도는 비상 최고 단계인 비상 3단계를 발령했다. 항만이 접해 있거나 태풍을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부산·울산·경남 인천 비상 1단계를 발표했고, 서울은 태풍이 상륙하는 10일 2단계 비상 발령으로 대비한다.

제주도는 또 이날 모든 해안간에 접근을 금지하는 대피 명령을 발령하고, 인명피해 우려가 높은 지역 180곳과 취약 지역 297곳은 인력을 투입해 예찰하도록 했다. 지난 폭우로 인해 오송 지하차도 참사가 발생했던 충북 청주는 시 차원에서 비상1단계를 작동하고 선제적인 대응에 나섰다. 

비상경보가 발령되면 단계별로 재난안전본부와 재난상황수습·응급복구·교통통제 등이 꾸려져 재난 대응에 나서게 된다. 

정부 및 지자체의 이번 대응에 따라 재난 상황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진단도 나온다. 작년부터 인재로 인한 인명피해가 반복됨에 따라 "개인이 스스로 안전을 챙겨야 하는 것 아니나" "각자도생해야 한다"는 불안감이 증폭됐다.

한 안전 전문가는 "기후 변화가 심하게 나타나고 있으니 그에 맞춰 더 치밀하게 대책을 세워야할 것"이라며 "안전은 앞으로도 비용이 아닌 투자라는 생각으로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