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6박7일 휴가…복귀 후 특사·개각 단행 가능성
상태바
尹 대통령 6박7일 휴가…복귀 후 특사·개각 단행 가능성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08.02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부터 8일까지 여름휴가 돌입
경남 저도 '청해대'서 정국 구상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에서 장어를 직접 손으로 잡아 보고 있다. 2023.7.28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에서 장어를 직접 손으로 잡아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6박7일 간 여름휴가에 들어간다. 보통 대통령 여름휴가가 하반기 정국 구상의 밑그림을 그리는 시기인 만큼 윤 대통령도 이번 휴가 동안 국정 쇄신 방안과 주요 현안 등을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당장 휴가 후 단행 가능성이 높은 2차 개각과 8·15 광복절 특별사면, 한미일 정상회의 등 해결해야 할 굵직한 국정 이슈들을 앞두고 있다.

2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부터 오는 8일까지 여름휴가에 돌입한다. 윤 대통령은 경남 거제 저도의 대통령 별장인 '청해대'에 머물며 민심 청취 및 소비 진작에도 나설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참모들 입장에서는 대통령이 그동안 워낙 순방 등 격무 시달렸고, 아무래도 휴식이 필요한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며 "한편으로는 대통령의 휴가가 내수진작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측면이 있어서 휴가를 가는 게 좋겠다고 (윤 대통령)에게 권해드렸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휴가 기간 저도에만 머무르지 않고 일정 부분 공식 행사를 소화할 가능성도 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다만 휴가 직후 예정된 주요 국정 이슈 등은 계속 점검하고 구체화할 전망이다. 이미 알려진 대로 이번 달 초중반에 2차 개각을 단행할 가능성이 높다. 개각 대상 부처는 국정과제 이행 성과가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던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등이 거론된다.

앞서 지난 6월 말 있었던 1차 개각에서 대통령실 비서관들이 주요 부처 차관에 전진 배치된 만큼 이번 부분 개각으로 현안 처리에서 윤 대통령이 더욱 장악력을 쥐고 국정 운영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광복절 특사도 이번 휴가 기간 구체화될 전망이다. 이번 사면은 경제·민생사범 위주로 경제인들이 대거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근 부영그룹 창업주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실장, 최지성 전 삼성전자 미래전략실장, 장충기 전 미래전략실 차장, 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명예회장 등이 구체적으로 사면 대상으로 언급되고 있다. 법무부는 윤 대통령 휴가가 끝난 직후 사면심사위원회를 열어 대통령에게 건의할 대상자를 결정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취임 후 2번째 맞는 광복절 기념사 내용도 관심사다. 대통령의 연례 연설에서 가장 큰 비중을 두는 메시지가 신년 연설과 8·15 기념사라는 측면에서 이번 기념사 메시지 내용이 하반기 국정 운영 방향의 시금석이 될 수밖에 없다. 지난해 광복절 기념사에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남북 관계 정상화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을 밝히기도 했다.

오는 18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일 정상회의도 이번 휴가에서 중점적으로 챙겨야 할 현안이다. 주요 국제기구 회의를 계기로 열린 한미일 정상회의가 아니라 단독으로 열리는 3국 정상 만남으로 현 정부가 공을 들여온 한미일 경제·안보 협력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한미일 3국 정상은 이번 정상회의 이후 안보·경제 협력 확대 방안을 담은 발표문을 문서화하는 방안을 조율 중인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외에도 3국 회의 정례화 등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