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동욱 찍어내기’ 靑행정관 개입 사실로…
상태바
‘채동욱 찍어내기’ 靑행정관 개입 사실로…
  • 고수정 기자
  • 승인 2013.12.04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개인적 일탈 행위일 뿐…직위해제·징계위 회부”
▲ 채동욱 총장이 지난 9월 30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별관에서 열린 퇴임식이 끝난 후 직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매일일보] 채동욱 전 검찰총장을 둘러싼 석연치 않은 혼외자식 의혹 보도 과정에 청와대 행정관이 개입한 사실이 사실로 확인됐다. 청와대 측은 해당 행정관의 “개인적 일탈행위”일 뿐이라고 의미를 축소하고 있지만 정치권에서는 ‘채동욱 찍어내기’ 논란이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청와대 이정현 홍보수석은 4일 “민정수석실 조사결과, 시설 담당 행정관(부이사관급) 조모씨가 금년 6월 11일 자신의 휴대전화로 서초구청 조이제 국장에게 채군의 인적사항 등의 확인을 요청하는 문자를 발신하고, 불법열람한 채군의 가족관계 등의 정보를 조 국장으로부터 전달받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조 행정관은 부이사관급으로 고위공직자 사정업무와는 무관한 대통령 총무비서관실 소속이다. 조 행정관의 직속상관은 박근혜 대통령의 측근인 이재만 총무비서관이다.

이정현 수석은 “조 행정관은 평소 친하게 지내는 안전행정부 공무원 김모씨로부터 요청을 받고, 채군의 주소지가 서초구 쪽이어서 알고 지내는 서초구청 공무원인 조이제 국장에게 부탁을 한 것이라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 수석은 “이것이 일단 전부이며 그 외에 청와대 소속 인사가 조 행정관에게 부탁한 것은 없는 것으로 확인이 됐다”며 “분명한 것은 자체조사 결과 일부에서 의혹을 가졌던 청와대 부분의 의혹들과는 관련이 없는 조 행정관의 개인적 일탈행위라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조 행정관은 오늘부로 직위해제되고 징계위에 회부됐다”고 밝힌 이 수석은 이어서 “김모씨가 부탁하게 된 동기나 구체적 경위 그밖의 내용에 대해서는 검찰 수사에서 밝힐 성질의 것임을 밝혀둔다”며 “청와대는 앞으로 검찰 수사 등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수석은 이 사안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의 언급이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 “지금까지 대통령은 어떤 불미스러운 사안에 대해서도 늘 단호하고 분명한 입장이었다는 점을 거듭 확인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등 야권은 채동욱 총장에 대한 혼외자식 의혹이 제기된 배경에 대해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수사의 확대를 막고 싶은 청와대의 의중이 개입됐다는 주장을 제기해왔다.

이날 청와대 발표에 대해 새누리당은 “청와대 행정관의 개인적 일탈행위로, 침소봉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민주당은 “청와대의 채 전 총장 찍어내기가 확인됐다. 철저한 수사를 통해 전모를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연합뉴스에 따르면 채군의 인적사항 열람을 조 행정관에게 의뢰한 당사자로 지목된 안전행정부 공무원 김씨는 이 매체와의 통화에서 “채군의 인적 사항을 요청한 적이 없다”고 청와대 발표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김씨는 “조 행정관은 집안의 먼 친척으로 평소 친하게 지내던 사이”라면서 “당일 주말 행사 때문에 통화를 여러 차례 하고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았을 뿐 채군의 인적사항을 요청한 적은 없다”고 주장했다.

안행부는 이날 김씨에 대한 자체 감찰에 착수했으며 인사 조치 여부를 조만간 결정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