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열병식에 김정은 참석…ICBM 화성-18·17형 등장
상태바
北 열병식에 김정은 참석…ICBM 화성-18·17형 등장
  • 조현정 기자
  • 승인 2023.07.28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 대신 강순남 국방상이 연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승절'(6·25 전쟁 정전 협정 기념일) 70주년 행사 참석차 북한을 방문하고 있는 러시아 군사 대표단과 함께 지난 26일 무기 전시회를 참관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7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승절'(6·25 전쟁 정전 협정 기념일) 70주년 행사 참석차 북한을 방문하고 있는 러시아 군사 대표단과 함께 지난 26일 무기 전시회를 참관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7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조현정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7일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린 '전승절'(6·25 전쟁 정전 협정 체결일) 70주년 열병식에 중국 및 러시아 대표단과 함께 참석했다. 열병식에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화성-17형'과 '화성-18형' 등장했다.

28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전날 밤 중국 대표단 단장인 리훙중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부위원장, 러시아 대표단 단장인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부 장관 등과 함께 주석단에서 열병식을 지켜봤다.

통신은 이번 열병식에 ICBM인 화성-17형과 화성-18형이 등장했고, 무인 정찰기와 무인 공격기가 대중 앞에서 처음으로 시위 비행을 했다고 보도했다. 화성-18형을 소개하며 "적대 세력들의 각이한 반공화국 핵 전쟁 위협과 도발적인 침략 행위들을 철저히 억제하고 압도적으로 대응하며 우리 국가의 안전을 믿음직하게 수호하는 공화국 전략 무력의 가장 강력한 핵심 주력 수단"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지난 2월 8일 인민군 창건 75주년 열병식에서 화성-18형을 처음 공개했던 것과 다르게 이번 열병식에서는 무인기 외 새로운 무기를 선보이지는 않았다.

한편 열병식에서는 강순남 국방상이 연설을 진행했으며 별도의 언급이 없는 것으로 볼 때 김 위원장은 연설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