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기선 "하반기 경제 반등 위해 수출·투자·내수 활성화 역점"
상태바
방기선 "하반기 경제 반등 위해 수출·투자·내수 활성화 역점"
  • 이태훈 기자
  • 승인 2023.07.28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비상경제차관회의 주재
방기선 "제조업 생산 플러스 전환, 의미 있어"
수출 활성화 대책으로 '원스톱 수출 119' 가동
방기선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 차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방기선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 차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태훈 기자  |  방기선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하반기 경제 반등을 위해 수출·투자·내수 활성화에 힘을 싣겠다고 밝혔다. 방 차관은 특히 경제의 바로미터로 꼽히는 제조업 생산 반등을 환영하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전방위 정책대응을 시사했다.

방 차관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비상경제차관회의' 모두발언에서 "하반기 우리 경제의 빠르고 강한 반등을 위해 경제활력의 핵심인 수출·투자·내수 활성화에 역점을 두겠다"며 "세제·재정·금융지원과 현장애로 해소 등 전방위 정책대응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방 차관은 "6월 산업활동동향에서 경제의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는 제조업 생산이 5개 분기 만에 플러스로 전환했는데, 그간의 부진에서 벗어났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축산물 수급 관리와 물가안정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며 "호우피해로 인한 민생경제의 어려움을 조속히 극복할 수 있도록 농작물 재해보험은 추정보험금의 50% 내에서 선지급하고, 정부 가용재원을 총동원해 8월 중으로 피해보상을 신속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는 물가 안정을 위해 이번 집중호우로 피해가 컸던 시설채소의 공급 확대, 8월까지 닭고기 할당관세 물량 3만t 도입, 농축산물 할인에 최대 100억원 투입, 농산물 수급관리가이드인 정비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수출 활성화 대책으로는 "매월 '원스톱 수출 119'를 가동, 산업단지·항만배후단지·경제자유구역 등 다양한 현장방문을 통해 수출 애로를 밀착 지원하겠다"며 "8월부터는 핀테크·에듀테크 등 서비스수출 유망분야와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방 차관은 밝혔다.

아울러 △수출바우처 지원서비스 확대 △자동차 수출 컨테이너의 위험물 검사 수수료 할인 확대 △정부포상 및 건설실적 영문증명서 발급 지원 △의료기기 생물학적 안전성 평가절차 개선 등의 제도개선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방 차관은 한국과 아랍에미리트(UAE)간 투자협력 강화세를 언급하며 "우리 기업들의 신뢰·수익성 있는 투자 제안을 UAE측에 전달하는 등 실제 투자유치 단계로 돌입했고, UAE측도 다양한 분야에서 더 많은 투자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기업들이 투자유치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민간기업, 협회를 대상으로 투자유치 설명회를 수시 개최하고, 투자유치 경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대상으로 개별상담, 영문투자제안서 컨설팅 등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