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제약·바이오協, ‘尹 바이오전략’에 호평… "경제 기여로 보답"
상태바
양대 제약·바이오協, ‘尹 바이오전략’에 호평… "경제 기여로 보답"
  • 이용 기자
  • 승인 2023.07.30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바이오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에 추가… 세제 지원 확대
제약바이오協 "지속적인 혁신과 연구개발 투자로 경쟁력 강화"
바이오協 "투자 및 고용 확대에 최선 다할 것"
지난 12일 개최된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의 현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용 기자  |  정부가 바이오 분야를 국가첨단전략산업에 추가 지정하고, 세제 혜택 대상에 포함하자 한국바이오협회와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5월 기존 3개 산업(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에 더해 바이오를 국가첨단전략산업으로 추가하는 내용이 담긴 ‘국가첨단전략산업 육성·보호 기본계획’을 확정·발표했다. 정부는 바이오 포함 4개 첨단산업의 17개 국가첨단전략기술을 지정, 2027년까지 550조원 이상의 투자가 이뤄지도록 하는 한편 인·허가 등 규제 혁파와 아울러 산업별 맞춤형 지원 등을 하겠다는 계획을 추진한다.

여기에 기획재정부는 지난 27일 국가전략기술 대상에 바이오의약품 분야를 신설하고 세부기술·사업화 시설을 세제 혜택 대상에 추가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기재부가 바이오의약품 관련 세재혜택 국가전략기술로 제시한 분야는 총 8개 기술과 4개 사업화 시설이다.

바이오의약품 관련 기술·시설을 국가전략기술·사업화시설에 포함하고, 하반기(7월 1일부터) R&D지출·시설투자 분부터 적용한다고 밝혔다. 포함되는 분야는 △바이오신약 후보물질 발굴·제조기술 △임상1~3상 기술 등 8개 기술 △바이오신약 제조시설 등 4개 사업화시설 등으로 8월 중 조특령·규칙을 개정할 예정이다.

해당 정책이 발표된 직후,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한국바이오협회 모두 글로벌 제약산업 주도권을 강화하고, 국내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 한국경제에 기여할 것을 약속했다.

한국바이오협회는 “우리 바이오업계는 투자 및 고용 확대와 바이오의약품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는 내용의 환영문을 발표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우리 제약바이오산업계는 글로벌 제약바이오 중심국가 도약이라는 국가적 목표 달성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나갈 것을 약속한다”고 전했다.

바이오 분야는 대기업 위주의 산업인 만큼, 일각에서는 업계 간 수익 격차만 벌릴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러나 국내 바이오 산업 특성상,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제조업에, 신생 벤처는 연구개발에 특화돼 있고, 직간접적으로 대기업과 연결된 만큼, 낙수효과에 따른 수혜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국가전략기술에 포함되면 연구개발에 대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대기업과 중견기업은 최대 40%, 중소기업은 최대 50%다. 일반 기술이 대기업 2%, 중견기업 8%, 중소기업 25%인 점을 고려하면, 혜택이 크게 확장된 것이다. 시설투자에 대해서도 25~35%(투자 증가분 10% 추가 세액공제 포함)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바이오의약 기업 333개 가운데 종사자수 300명 미만 기업이 80.5% (268개)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서 35%를 차지한 중소기업과 25%의 중견기업은 더 높은 수준의 투자세액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특히 투자세액공제 적용 등을 통해 바이오클러스터가 성공적으로 조성되면 대기업뿐만 아니라 입주 스타트업·중소·중견기업 등 모든 참여 주체 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협회 관계자는 “바이오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을 통해 수요-공급기업간 협력 프로그램이 확대되고, 관련 인프라 및 지원시설이 갖춰지고 관련기업에 대한 임대료가 감면될 수 있어 공급망 안정화 및 기술 자립화가 촉진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될 것”이라며 중소기업에게 더 나은 산업 환경이 만들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