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경찰‧소방과 원팀 이뤄 재난상황 선제 대응
상태바
마포구, 경찰‧소방과 원팀 이뤄 재난상황 선제 대응
  • 심기성 기자
  • 승인 2023.07.25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물테러 의심 사건 접수되면 구-경찰서-소방서 초동대응팀 핫라인 가동
제2의 오송 참사 막자… 마포구, AI 자동수위측정 지하차도 차단기 설치 예정

 
지난 22일 수해취약지역 긴급점검을 위해 망원빗물펌프장을 찾은 김용근 마포서방서장, 임성순 마포경찰서장, 박강수 마포구청장(사진 왼쪽부터). 사진=마포구 제공 
지난 22일 수해취약지역 긴급점검을 위해 망원빗물펌프장을 찾은 김용근 마포서방서장, 임성순 마포경찰서장, 박강수 마포구청장(사진 왼쪽부터). 사진=마포구 제공 

매일일보 = 심기성 기자  |  오송 참사와 해외발 우편물 등으로 주민 불안이 커짐에 따라 마포구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안전마포 핫라인’을 통한 선제적 대응 태세에 들어갔다.

 구는 지난 3월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안전을 책임지는 재난 유관기관과 ‘안전마포 핫라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25일 구에 따르면 핫라인을 통해 재난 발생 시 신속한 현장 출동과 부상자 구조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마포경찰서, 마포소방서, 육군56사단 마포대대 등 9개 기관 사이의 공동 대응 및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구는 21일 시작된 해외발 테러 의심 우편물 발송에 이어 22일 집중호우가 예보되자, 22일 오후 9시 안전마포 핫라인 기관 간의 재난상황 긴급 점검회의를 소집했다.

이날 회의에서 마포구, 마포경찰서(서장 임성순), 마포소방서(서장 김용근)는 ‘해외발 테러 의심 우편물 조치 현황’을 공유하고, 혹시 모를 위험상황에 대비해 초동대응팀을 꾸렸다.

 24일 오후 5시 기준으로 마포경찰서가 접수한 신고는 총 34건이다. 이중 오인 신고가 19건으로, 실제 회수한 15건 중 화학 및 생물 테러 등의 위험 물질은 발견되지 않는 상황이다.

 초동대응팀은 테러 의심 우편물이 신고 되면 초동 출동기관인 마포경찰서와 마포소방서가 현장에서 물체 수거 등 필요한 조치하고, 마포구보건소 역시 생물테러 의심 상황에 대비한 협력 대응 체계를 유지 중이다.

 이어 3개 기관이 함께 빗물펌프장, 인근 유수지 등을 찾아 수해대비 상태를 점검했다. 특히 마포구는 이날 현장을 둘러보며 ‘AI 자동수위측정 지하차도 차단기’를 설치할 계획을 세웠다.

 폭우로 인해 지하차도가 침수될 경우, 자동으로 작동하는 차단시설과 경보방송 시설을 보강 설치해 차량 침수 및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 앞에서는 소속과 기관 구분 없이 긴밀하게 협력하는 게 당연하다”면서 “구민 안전에 최선을 다하는 마포구, 마포경찰서, 마포소방서 등이 원팀을 이뤄 ‘365일 든든한 안전 마포’를 유지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