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국제 우편물 괴소포 사태에 "中에 사실관계 확인 요청"
상태바
외교부, 국제 우편물 괴소포 사태에 "中에 사실관계 확인 요청"
  • 박성현 기자
  • 승인 2023.07.23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측 요청에 중국도 협조…유사사례 및 대응도 참고"
지난 20일 울산 동구의 한 장애인복지시설에서 독극물이 담긴 것으로 의심되는 소포가 발견돼 경찰과 소방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0일 울산 동구의 한 장애인복지시설에서 독극물이 담긴 것으로 의심되는 소포가 발견돼 경찰과 소방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박성현 기자  |  '국제 우편물 괴소포 사태' 관련으로 외교부는 "우리 중국지역 공관을 통해 신속한 사실관계 확인 및 설명을 요청했고, 중국은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23일 기자단에 배포한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최근 국민 우려를 야기하고 있는 해외 배송 우편물과 관련해 유관 각 측에 사실조사 및 관련 설명 제공 등 협조를 요청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외교부는 "과거 캐나다, 미국 등에서 발생한 유사사례 및 대응도 파악해 참고해 나갈 예정"이라며 "외교부는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해외배송 우편물에 유의할 것을 공지하면서도 전 재외공관에 우편물 관련 보안을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고 했다.

앞서 지난 20일 울산의 한 장애인복지시설 관계자 3명이 대만 등지에서 온 것으로 추정된 국제우편물을 연 뒤 어지럼증을 호소해 병원으로 이송됐다. 이후 전국 각지에서 유사한 소포를 받았다는 신고가 1000여 건 접수돼 공포감이 조성된 바 있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본인의 페이스북으로 "국방과학연구소의 검사 결과 위험 물질이 발견되지 않은 것은 다행스럽지만 관련 정부 부처와 안보당국의 긴밀한 대처가 아쉽다"며 "폭우와 홍수로 국가적 재난이 발생한 상황에서 생화학 테러 우려까지 번지며 국민들이 배달된 소포를 보며 불안해 떨고 있을 때 국민을 안심시키는 노력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국민이 불안과 혼란에 빠질 수 있는 상황이 전개되면 즉각적으로 불안을 해소하고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며 "정부는 이제라도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국민의 일상보호에 적극 나서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