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미 전략핵잠수함 방문…"북 도발하면 정권 종말"
상태바
尹, 미 전략핵잠수함 방문…"북 도발하면 정권 종말"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07.19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부산 입항한 오하이오급 '켄터키함' 승함
"직접 눈으로 보니 안심…뜻깊고 정말 든든"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부산 남구 해군작전사령부 부산작전기지에 입항한 미국의 오하이오급 핵추진 탄도유도탄 잠수함(SSBN) 켄터키함(SSBN-737) 앞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부산 남구 해군작전사령부 부산작전기지에 입항한 미국의 오하이오급 핵추진 탄도유도탄 잠수함(SSBN) 켄터키함(SSBN-737) 앞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국내에 입항한 미국 전략핵잠수함인 '핵추진 탄도유도탄 잠수함(SSBN)'에 승함했다. 미 전략핵잠수함의 입항은 1981년 이후 42년 만으로, 한국 대통령이 국내에 전개된 미 전략자산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이 연이은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통령이 직접 미 전략자산 탑승으로 맞서는 모양새여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윤 대통령은 19일 오후 부산 해군작전기지에 정박 중인 미군 오하이오급 핵추진 탄도유도탄 잠수함 '켄터키함(SSBN-737)' 내부를 시찰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전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한미 핵협의그룹 참석자 및 한미 군 주요직위자들과 함께 켄터키함 내부의 지휘통제실, 미사일통제실, 미사일저장고 등을 순시했다"며 "켄터키함 함장으로부터 핵잠수함의 능력에 대해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미국의 가장 중요한 핵전략자산을 직접 눈으로 보니 안심이 된다"며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전략자산 중 하나인 미국의 SSBN 켄터키함에 방문하게 되어 뜻깊고 정말 든든하다. 켄터키함의 전개는 미국의 전략자산을 정례적으로 전개하고 확장억제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한 한미 양국의 의지를 잘 보여줬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승함 전 격려사를 통해 전날(18일) 열린 한미 핵협의그룹(NCG) 출범을 언급하며 "한미는 핵 자산과 비핵자산을 결합한 핵 작전의 공동기획과 실행을 논의하고 한반도 주변에 미국 전략자산 배치의 가시성을 제고해 나아가기로 했다"며 "이를 통해 북한이 핵 도발을 꿈꿀 수 없게 하고 만일 북한이 도발한다면 정권의 종말로 이어질 것임을 분명히 경고했다"고 했다.

또 "한미 양국은 앞으로도 핵협의그룹, SSBN과 같은 전략자산의 정례적 전개를 통해 고도화되고 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압도적이고 결연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켄터키함은 오하이오급 12번째 전략핵잠수함으로 트라이던트-Ⅱ 탄도유도탄 약 20기를 적재할 수 있다. 트라이던트-Ⅱ 탄도유도탄의 사정거리는 1만 2000여㎞다. 켄터키함의 선체 길이는 약 170m로 세계에서 가장 큰 전략핵잠수함 중 하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