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유선 결합상품 해지와 신규 가입 한번에…‘원스톱전환서비스’ 활성화 속도
상태바
방통위, 유선 결합상품 해지와 신규 가입 한번에…‘원스톱전환서비스’ 활성화 속도
  • 박효길 기자
  • 승인 2023.07.19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만건의 결합상품 해지 중 약 30만(15%)건만 원스톱전환서비스 활용
‘원스톱전환서비스’ 활성화 위해 접수 방법 확대하고 상담 인력도 증원 논의

매일일보 = 박효길 기자  |  방송통신위원회는 19일 통신4사(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와 종합유선방송4사(LG헬로비전, 딜라이브, HCN, CMB), 위성방송사(KT스카이라이프) 등 총 9개사 임원들과 함께 초고속인터넷과 유료방송(IPTV, 위성방송)이 결합된 상품의 원스톱전환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시장점검 회의를 실시했다.

원스톱전환서비스란 초고속인터넷과 유료방송 결합상품서비스 이용자가 사업자를 변경하고자 할 때 기존사업자에게 별도의 해지 신청을 하지 않고 신규사업자에게 서비스 전환 신청만 하면 해지와 개통을 한 번에 처리해 주는 서비스다.

원스톱전환서비스는 유선통신분야 결합상품 해지과정에서 발생하는 해지거부나 지연 또는 제한 등의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지난 2020년 7월에 통신4사부터 도입됐다.

2022년 8월에는 종합유선방송사업자까지 확대 시행 되었으며, 방통위는 서비스 전면 시행 1주년을 맞이해 그 간의 성과를 점검하고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점검 결과, 한 해 발생하는 약 200만건의 결합상품 해지 중 약 30만(15%)건만 원스톱전환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을 뿐 약 170만(85%)건은 여전히 기존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 시장점검 회의에서는 △고객센터 상담원의 접수 수수료 인상 △영업 대리점 원스톱전환 인센티브 인상 △고객센터 전문상담 인력 증원 및 상담원 교육 확대 △대리점에서도 접수할 수 있도록 접수창구 확대 시행 등 원스톱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 논의됐다.

김효재 방통위원장 직무대행은 “이용자가 통신사를 편리하게 선택해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도입된 원스톱전환서비스가 보다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사업자들이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