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충남 최초 ‘0세 올케어반 어린이집’ 시범 운영
상태바
천안시, 충남 최초 ‘0세 올케어반 어린이집’ 시범 운영
  • 조남상 기자
  • 승인 2023.07.19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사 2명이 영아 3명 보육으로 부모와 교사 모두 만족할 양육 환경조성

매일일보 = 조남상 기자  |  충남 천안시가 오는 10월부터 내년 2월까지 생후 12개월 미만 영아를 위한 ‘0세 올케어(All-care) 시범사업’을 충남 최초로 시행한다.

시에 따르면 맞벌이 가구와 자영업 비중이 늘어나면서 0세 영아의 어린이집 이용률이 2020년부터 꾸준히 증가해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0세의 보육환경 조성이 중요해졌다.

천안시 어린이집 이미지
천안시 어린이집 이미지

또 세심한 보살핌이 필요한 영아 특성상 보육교사의 업무 과중과 부담감이 높아져 부모와 교사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양육 환경조성이 시급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마련된 ‘0세 올케어(All-care)반’은 보육교사 1명이 영아 3명을 보육하는 기존 보육환경에서 보육교사 1명을 더 배치해 교사 2명이 영아 3명을 보육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시는 시에서 구성한 세부 기준에 맞춰 어린이집 평가제 A등급, 정원충족률 70% 이상 등 0세 반을 운영하기에 적합한 기본 충족요건 갖춘 어린이집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어린이집에는 보육교사 1명을 더 배치할 수 있는 인건비와 유기농 식재료, 기저귀 등을 위한 운영비를 지원한다.

시는 지역 편차를 고려해 읍면에 최소 1개 반을 우선 선정하고 이후 평가를 통해 향후 사업을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윤은미 아동보육과장은 “0세 올케어(All-care) 시범사업으로 맞벌이와 자영업 부모의 육아 문제 해소 및 세심한 보살핌이 필요한 12개월 미만 영아에게 양질의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보육교사의 세심한 돌봄과 부모가 믿을 수 있는 보육환경을 만들어 아이 키우기 참 좋은 도시 천안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천안 조남상 기자 / cooki79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