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부산시, 칸막이 없는 돌봄·교육 협력 나서
상태바
부산시교육청-부산시, 칸막이 없는 돌봄·교육 협력 나서
  • 김지현 기자
  • 승인 2023.07.18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윤수 부산교육감(오른쪽)이 박형준 부산시장(왼쪽)과 함께 18일 칸막이 없는 돌봄·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부산시교육청.
하윤수 부산교육감(오른쪽)이 박형준 부산시장(왼쪽)과 함께 18일 칸막이 없는 돌봄·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부산시교육청.

매일일보 = 김지현 기자  |  하윤수 부산교육감과 박형준 부산시장은 18일 오전 10시 부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돌봄·교육 이원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돌봄·교육 이음 프로젝트’ 방안을 발표했다.

18일 부산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 추진은 당면한 저출산·인구 문제 극복 기반 마련과 아동 간 돌봄·교육격차 발생 방지에 부산교육청과 부산시가 획기적인 동반자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공동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부산교육청과 부산시는 지난 6월 12일부터 관련 TF를 구성·운영하며 프로젝트 추진 방향과 세부 추진과제를 협의해 왔다. 양 기관은 아이와 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책임 교육·돌봄’을 실현에 나서기로 했다.

내용을 보면 먼저, 부산교육청과 부산시는 늘봄학교 TF를 올해 하반기부터 공동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가락·대저·기장 등 농어촌 지역에 전국 최초로 ‘24시간 돌봄센터’를 설립해 운영하는 방안 마련에 나선다.

어린이집 급·간식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유보통합 TF도 공동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지원 연령과 재정 분담 기준 등 세부적인 내용 마련에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또한 안전한 통학환경 구축을 위한 공동 사업으로 ‘리빙랩 활용 안전한 통학로 만들기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권역별 초등학교 1교, 총 4~5교를 선정해 시범 운영한다. 양 기관은 전문가 그룹, 어린이, 시민 등이 참여한 이 사업을 통해 지역 여건에 맞는 ‘부산형 어린이 통학로 안전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부산교육청과 부산시는 교육행정협의회를 통해 ‘돌봄·교육 이음 프로젝트’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새로운 사업·협력과제 발굴에도 나설 계획이다.

하윤수 부산교육감은 “우리나라의 미래는 우리 아이들에게 있습니다”며“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부산’을 만들어 ‘아이들의 미래를 함께 열어가겠다’는 약속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