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D-유니콘라운지, 핵심 비즈니스공간 자리매김
상태바
대전시 D-유니콘라운지, 핵심 비즈니스공간 자리매김
  • 김진홍 기자
  • 승인 2023.07.18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6월 오픈 후 3195명 이용… 월평균 34회 532명
회의실․세미나실 이용률 높아, 부족한 공간 수요 해결
정례 기업․기술교류회, 투자설명회 개최로 공간 효율성 높여
D-유니콘라운지 카페테리아 (사진=대전시 제공)

매일일보 = 김진홍 기자  |  신세계백화점 대전점 20층에 자리한 D-유니콘라운지가 대전시가 운영하는 벤처창업기업의 핵심 비즈니스 공간으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했다.

D-유니콘라운지는 지난해 12월 오픈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 1월부터 6월 말까지 총 3195명이 이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월평균 34회, 532명이 다녀간 셈이다.

고무적인 것은, 매달 이용 횟수와 이용자 수가 꾸준히 증가 추세라는 점이다. 이는 벤처창업기업의 회의부터 교육, 미팅 등이 수시로 D-유니콘라운지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수요로 이어질 것으로 예측돼 유의미한 결과로 분석된다.

D-유니콘라운지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기업의 핵심 비즈니스 공유공간으로 사이언스 콤플렉스 타워동 20층에 위치해 있다. 세미나실, 이벤트홀, 회의실 4개, 카페테리아, 공유오피스로 구성돼 있다. 이용은 D-유니콘프로젝트 선정기업이 우선 이용할 수 있으며, 관내 창업기업, 투자사, 유관기관 등 사전협의 후 무상 운영 중이다.

회의실과 세미나실 이용 횟수는 단연 압도적이다. 세미나실은 6개월 동안 73회, 회의실은 93회 사용됐다. 대전에 부족한 비즈니스 공간 수요에 따라 기업-투자사-협업기관 네트워킹이 진행됐음을 엿볼 수 있다.

D-유니콘라운지를 수시로 이용하는 D-유니콘 기업의 관계자는 “기업 활성화를 위한 정보도 얻고 투자유치로 이어질 수 있는 만남의 공간”이라며 “라운지 내부도 설계가 잘 되어 있고,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어 기업들에게는 큰 힘이 되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D-유니콘라운지 이용 증가는 매달 정례적으로 개최되는 기업교류회, 기술교류회, 투자설명회의의 효과도 컸다. 고정 프로그램을 운영해 D-유니콘라운지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했고, 참여 기업의 꾸준한 방문을 유도했다.

기업교류회와 기술교류회는 지역 내 기술창업기업을 대상으로 교육과 설명회, 포럼, 기업소개, 간담회 등 기업 정보 공유 및 교류가 진행되고, 투자설명회는 D-유니콘 유망기업과 투자사를 연계하는 프로젝트다.

대전시는 최근 라운지 내 시설을 보강했다. 온·오프라인 회의가 가능하도록 영상과 마이크 설비를 추가했고, 기존에 1개였던 세미나실 출입문은 2곳으로 늘려 행사와 강의를 방해하지 않고 자유로운 출입이 가능하도록 정비했다.

한선희 대전시 전략사업추진실장은 “D-유니콘프로젝트 유망기업으로 선발한 20개 사와 지역의 벤처창업 기업의 성장지원을 위한 정보공유와 연결망 구축을 위한 거점 공간”이라며 “기술창업 기업들의 도전이 실현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신세계 사이언스 콤플렉스 측에서 D-유니콘라운지 이용자들에게 무료 주차 이용을 지원해주고 있는데 이 또한 라운지 운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대전=김진홍 기자 yjk194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