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농업 교육장’ 올해 5개소 추가…전국 114개소 운영 중
상태바
‘스마트농업 교육장’ 올해 5개소 추가…전국 114개소 운영 중
  • 전승완 기자
  • 승인 2023.07.14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농업 교육장 모습 (사진제공=농촌진흥청)
스마트농업 교육장 모습 (사진제공=농촌진흥청)

매일일보 = 전승완 기자  |  농촌진흥청은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실증연구) 교육장(이하 스마트농업 교육장)’이 스마트농업인 육성과 지능형 농장(스마트팜) 보급·확산을 위한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2018년부터 전국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스마트농업 교육장을 조성해, 현재 114개소를 운영 중이다. 올해는 충북 옥천, 충남 보령, 전남 화순, 경북 의성, 대구광역시 등 5곳에서 새롭게 문을 열 예정이다.

스마트농업 교육장은 각종 감지기(센서), 영상기기, 수경 재배시설, 자동화 장치 등을 갖춘 실증연구 온실과 자료(데이터) 관제 시설, 기자재 전시장 등이 조성돼 있다. 실증연구 온실에서는 딸기, 토마토, 파프리카, 멜론 등 지역별 특화작목을 재배하고 있다.

스마트농업 교육장에서는 지능형 농장을 도입했거나 관심 있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지능형 농장 시설 운영, 감지기 측정·제어, 배지·양액 관리, 작물 생육 자료 수집·활용 등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전문 상담(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2019년부터 2022년까지 누적 교육 인원은 총 5만4,110명에 달하며, 올해도 8,000명 가량이 교육 및 전문 상담을 받을 예정이다.

특히 교육 이수 후 기존에 운영하던 일반 온실을 지능형 농장으로 전환한 농업인이 2,003명이었고, 2022년 지능형 농장으로 전환한 753명은 일반 온실에서 작물을 재배했을 때보다 생산성은 22.7%, 농가소득은 26.4% 증대됐다고 답했다.

또한 이미 지능형 농장을 운영하는 농업인들도 교육을 받은 뒤 최적의 작물 생육환경 제어와 관리역량을 향상할 수 있게 되면서 작물 생산량과 매출이 증대되는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스마트농업 교육장의 시설보완, 환경개선 등 지역 맞춤형 고도화 지원사업을 지속해 추진하고, 오는 2027년까지 총 150개소로 확대·운영할 방침이다. 아울러 관내 지능형 농장을 운영하는 농업인들이 제공하는 품목별 자료를 수집·분석, 관리, 활용하는 ‘스마트농업 데이터 관제센터’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기술보급과 조은희 과장은 “지능형 농장은 초기 설치비용이 많이 들고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이 접목된 시설인 만큼 농업인이 전문 지식과 기술 활용 능력을 갖춰야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며 “농촌지도사업 혁신 전략의 하나로 스마트농업 교육장이 스마트농업 보급과 확산을 위한 전진기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운영과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