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 모아산부인과 류춘수 원장, 국민훈장 동백장 수훈
상태바
논산 모아산부인과 류춘수 원장, 국민훈장 동백장 수훈
  • 김진홍 기자
  • 승인 2023.07.12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2회 인구의 날’(매년 7월 11일) 맞아 열린 기념식에서 동백장 받아
초저출산시대… 농촌지역에서 20년간 24시간 분만실 지킨 사회적 공로 인정
제12회 인구의 날 기념식 (사진=논산시 제공)

매일일보 = 김진홍 기자  |  충남 논산 모아산부인과의 류춘수 원장(56세)이 11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린 ‘제12회 인구의 날 기념식’에서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훈했다. 분만 환경이 여의치 못한 농촌지역의 산모와 가족들을 위해 20여 년간 분만 의료에 전념한 사회적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다.

시에 따르면 류춘수 원장은 출생아 수가 대폭 감소하는 초저출산시대에 중소도시의 분만실이 문을 닫고 산모들이 지역 밖으로의 원정출산을 떠나는 상황에서도 묵묵히 분만산부인과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충남도 중남부권역 농촌지역에서 유일하게 남아있는 분만산부인과이기에 병원의 존재 가치가 귀중하다 할 수 있다.

모아산부인과는 농촌지역 산부인과 중에는 드물게 3인 전문의 체제로 운영이 된다. 이들은 분만실 운영부터 야간 응급 분만상황 대처, 임산부 산전ㆍ산후 관리, 건강한 분만 유도 등을 수행해가며 농촌지역의 분만 의료서비스 공백을 최소화하는 데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다문화 임산부들을 위한 노력들 역시 수훈의 배경이 됐다. 모아산부인과는 갈수록 늘어가는 다문화 여성들의 안정적인 국내 정착을 돕고자 ‘다문화가족 대상 임신ㆍ출산 안심 진료’ 및 ‘임신ㆍ출산 교실 출강’ 등에 힘쓰고 있다.

이 밖에도 생활이 어려운 노동자 산모, 취약계층 진료비 부담을 덜고자 지역 의사회와의 연계를 바탕으로 정기적 지원에 나서는 것은 물론 논산시 장학회를 통해 장학금을 기부하는 등 사회 공헌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논산시 역시 모아산부인과와의 긴밀한 업무 협조를 이뤄가며 아이 낳기 좋은 환경을 만든다는 목표다. 지난해에는 분만산부인과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모아산부인과를 상대로 운영비 일부를 뒷받침하기도 했다.

류춘수 원장은 “지난해 분만 취약지 산부인과 지원사업에 선정되며 분만 의료 서비스를 더 이어갈 수 있었다”며 “분만을 천직으로 알고, 힘들고 어려워도 꾸준히 분만실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논산=김진홍 기자 yjk194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