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사용하는 디자인 환경 만든다 "제3회 서울유니버설디자인어워드" 개최
상태바
누구나 쉽게 사용하는 디자인 환경 만든다 "제3회 서울유니버설디자인어워드" 개최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3.07.07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장애, 연령, 국적 상관없이 누구나 사용가능한 ‘유니버설디자인’ 우수사례 찾아.
- 서울유니버설디자인어워드 홈페이지 통해 온라인 접수(7.20.~8.2)

- 환경조성, 서비스, 제품분야 공모 총12점 시상, 총 상금 4,400만원
- 서울시를 동행/매력 행복도시로 만드는데 일조할 디자인 어워드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이경돈)은 오는 7월 20일(목)부터 8월 2일(수)까지「2023년 제3회 서울유니버설디자인어워드」를 개최해 전국 유니버설디자인 우수사례 발굴에 나선다.

 유니버설디자인이란 ‘모두를 위한 디자인’으로 연령, 성별, 국적, 문화적 배경, 장애의 유무 등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공평한 사용 환경을 만드는 디자인을 의미한다.

제3회 서울유니버설디자인어워드 포스터
제3회 서울유니버설디자인어워드 포스터

 공모분야는 크게 ▴유니버설디자인 환경조성, ▴유니버설디자인 서비스, ▴유니버설디자인 제품 총 3개 분야이다. 환경조성 분야는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으로 니눠 유니버설디자인에 관심 있는 국내 기업 및 공공기관이 참여 가능하다.

 프로젝트는 최근 3년 이내 준공/완공된 공원, 광장, 건축물, 공간 및 서비스와 5년 이내 시중에 판매 중인 제품과 운송기기를 대상으로 한다. 자세한 내용은 공모요강을 참조하면 된다.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디자인재단이 주관하는 ‘서울유니버설디자인어워드’는 유니버설디자인 우수사례 선정을 통해 포용성 있는 표준을 제시하고 유니버설디자인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2021년부터 개최됐다.

 제2회 대상 수상작은 농촌 지역사회를 활성화하고자 고령자, 장애인, 어린이를 포함한 모든 주민이 함께 이웃으로서 보편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협력한 <마령면 농총준심지 활성화사업(공공)>과 공동주택 단지의 경관축 공간을 ‘보행자’를 위한 동선으로 계획하고 버스정류장, 지하철역에서 단지 내 중앙공원을 통하여 청계산 가는 길에 누구나 쉬운 접근이 가능하도록 유니버설디자인 환경을 조성한 <과천 자이_Grand ‘O’ Park(민간)>이다.

 제1,2회 서울유니버설디자인 수상작들은 서울특별시유니버설디자인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접수된 프로젝트는 전문가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심사는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브랜드 5개 공유가치를 기준으로 평가해 총12작품을 선정해 4천4백만 원의 상금과 상장을 시상할 예정이다.

 심사기준인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브랜드 5대 공유가치는 ▴제약 없는 공유, ▴안정적인 균형, ▴존중받는 다양성, ▴혁신적인 변화, ▴안전한 사용성 항목으로 분야별 배점 기준에 의해 평가한다.

 수상작의 경우 도용 중복 수상 조회, 1차 서류심사, 2차 현장심사를 거쳐 3차 최종 심사 및 마지막 공개검증 과정을 통해 선발된다.

 서울디자인재단 이경돈 대표이사는 “유니버설디자인의 사회적 인식을 확대하고 시민 누구나 차별 없이 행복한 일상을 누리게 하고자 한다.” 며 “특히 올해는 작년에 없던 유니버설디자인 제품 분야를 신설했고 총 상금액도 약 2배 증액해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2023년 제3회 서울유니버설디자인어워드」 접수는 오는 7월 20일(목)부터 8월 2일(수)까지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참가 신청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유니버설디자인어워드 홈페이지’,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 ‘DDP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 외 궁금한 사항은 ‘서울유니버설디자인어워드 사무국’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 가능하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