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세계 10대 경제 대국 브라질 안내서 '벌거벗은 브라질 경제사'
상태바
[신간] 세계 10대 경제 대국 브라질 안내서 '벌거벗은 브라질 경제사'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3.07.06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구 2억1430만 명의 세계 10대 경제 대국
· 세계 최대 농산물(설탕, 커피, 오렌지, 대두, 소고기) 생산 국가이자 농업 기술 개발 선도국
· 브라질은 원자재를 수출하므로, 완제품을 수출하는 한국과 상호 보완적인 교역 구조
벌거벗은 브라질 경제사, 이재명 지음, 바른북스 출판사, 328쪽,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벌거벗은 브라질 경제사』는 브라질의 사회, 정치, 문화를 경제적인 관점에서 역사의 사건들을 통해 풀어내는 책이다.

이 책의 목적은 브라질에서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 현지 문화와 사업을 하는 데에 있어서 근본적인 문제를 이해하기 돕기 위함이다. 브릭스 국가 중 하나인 브라질은 1차 산업이 발달한 국가로, 세계에서 가장 큰 소비자 시장 중 하나이다. 또한 폐쇄된 무역 환경에도 불구하고 자주적인 위치에 있어 미국, 중국, 러시아와 활발한 무역을 하고 있고, 2022년에는 한국과의 교역량이 120억달러에 달했다.

브라질은 여전히 잠자고 있는 거인이다. 구매력평가지수 기준으로 GDP를 계산할 경우,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도 E7이라고 불리는 신흥 국가들(중국, 인도, 브라질, 인도네시아, 러시아, 멕시코, 터키)은 53조달러로 G7의 42조달러를 크게 앞섰다.

E7의 출생률은 G7보다 높으므로, 인구가 계속 늘면서 경제 또한 성장하고 있다. 특히 E7에서 중국, G7에서 미국을 제외한다면, E6는 G6보다 국제 경제와 글로벌 수요에 대해 더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된다.

브라질은 최근 몇 년간 경제 구조 개혁과 산업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브라질 정부는 자국 경제를 다각화하고 혁신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고, 중국과의 무역 관계를 중심으로 다양한 국제 경제 협력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브라질은 국제 경제에서 높은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전망된다. 브라질은 다양한 자원과 산업을 보유하고 있어 경제 다각화가 가능하며, 산업 부문에서는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높은 기업들이 많이 있어, 앞으로 지속 가능한 농업 및 재생 가능 에너지 산업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 ‘벌거벗은 브라질 경제사’는 브라질 진출 한국 기업의 책임자들이 현지를 이해하기 위한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저자 이재명은 한국에서 태어나 6살 때 중남미 파라과이를 거쳐 1998년부터 브라질에 거주해 온 재외동포다. 검정고시로 고등학교를 마친 뒤 브라질 명문대학교 매킨지(Mackenzie) 광고홍보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여러 다국적 기업에서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했다. 2018년부터 오픈뱅킹 기반 핀테크 기업인 Klavi에 창업 구성원으로 합류해 현재는 마케팅과 운영 최고 책임자(CMO&COO)를 맡고 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