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1주년] 하윤수 부산교육감 “K-POP高 및 공립 대안학교 설립”
상태바
[취임1주년] 하윤수 부산교육감 “K-POP高 및 공립 대안학교 설립”
  • 김지현 기자
  • 승인 2023.06.30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윤수 부산교육감이 지난 29일 시교육청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김지현 기자.
하윤수 부산교육감이 지난 29일 시교육청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김지현 기자.

매일일보 = 김지현 기자  |  하윤수 부산교육감이 지난 29일 오전 11시 시교육청 별관 국제회의실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년간 소회와 성과, 향후 추진 정책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하 교육감은 “취임 후 학력 신장, 인성교육을 비롯한 주요 공약사업을 추진해 취임 초기 62.9%였던 ‘교육정책만족도’가 75%로 상승하는 등 많은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부산시교육청은 지난해 11월 학생들의 학력 증진 전담 기관인 ‘부산학력개발원’을 전국 최초로 설립, 부산 학생들의 기초학력 보장과 학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 학생들의 정확한 학력 수준 진단으로 ‘깜깜이 교육’을 해소하기 위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전수 실시한 바 있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실시한 ‘부산교육정책 정기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75%는 학업성취도 평가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올해 5월 조사에서는 같은 질문에 79.9%가 필요하다고 답변해 학업성취도평가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고, 인식에도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타 시·도교육청의 부산학력개발원 벤치마킹도 잇따르는 등 학력 증진에 대한 전국적인 공감대도 형성에도 기여했다.

하윤수 교육감은 “시행 전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지만 이젠 전국적으로 큰 관심을 끄는 ‘아침 체인지(體仁智)’는 전체 학교의 60%에 달하는 380교가 참여하고 있다”면서 “교육감이 축구 심판도 맡는 등 학생, 교직원, 학부모 모두 반응이 좋다”고도 평가했다. 현재 부산교육청발 ‘아침 체인지(體仁智)’는 경기도교육청을 비롯한 타 시·도교육청에서 벤치마킹해 아침 체육활동을 추진 중이다. 

이어, 하 교육감은 K-POP高 설립도 밝혔다.

하 교육감은 “K-POP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콘텐츠로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부산교육청은 재능과 끼를 가진 국·내외 학생과 지역학생을 대상으로 K-POP을 전문적으로 교육하고, 관련 산업을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영호남 지역 최초로 ‘부산형 K-POP 고등학교’ 설립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교육청은 동부산권에 공립 대안학교도 설립한다.

현재 부산지역에는 강서구 송정중학교가 공립 대안학교로 운영 중이지만 이마저도 서부산권에 위치해 정원, 시설 현황, 학교까지 거리 등을 고려하면 동부산권의 대안학교 입학 수요를 수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부산교육청은 학업 중단 위기 학생에게 공교육 차원의 동등한 교육 기회 제공을 위해 지역사회 의견수렴과 타당성 연구 용역 등 과정을 거쳐 동부산권에 공립 대안학교 설립을 추진할 방침이다. 

하윤수 부산교육감은 “취임 이후 보여주기식 정책을 펼치기보다는 ‘꿈을 현실로! 희망 부산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여건 조성에 주력해 왔다”며 “지난 1년간 다져온 기반을 바탕으로 남은 임기 동안 부산시민과 교육 가족에게 약속한 정책들을 현장에 뿌리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